개발자 연봉은 얼마나 될까? IT 직무별 평균연봉 비교(2024년)
클라우드 서비스 회사를 운영 중인 사업가 이 OO 씨는 최근 클라우드 관련 서비스를 요청하는 회사가 많아져 개발자를 채용하려고 하는데, 고민이 많습니다.
최근 들어 인건비 상승과 함께 개발자의 몸값이 높아져, 정규직 개발자 채용이 부담이 되는 것인데요. 이전에는 기업에 필요한 업무를 수행하는 개발자를 정규직으로 채용하여 인건비를 절감했지만, 인건비 상승으로 인해 채용 비용이 부담이 되고 있었습니다.
최근 개발자 몸값이 급격하게 상승되어 얼마를 지불해야 정당하게 고용할 수 있는지와 정규직을 채용하는 것 말고 다른 대안이 있는지 확인하느라 골머리를 썩고 있는데, 좋은 방법 없을까요?
2024년 개발자 평균 연봉이 궁금하세요?
그러면 ‘이 글’을 확인하세요!
개발자 연봉 가이드 2024
(IT 직무별 평균 연봉 비교!)
이 글을 읽은 경우 2가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1/ 2024년 IT 직무 별 평균 연봉 정보
2/ 정규직 채용 외 회사에 도움이 되는 개발자 채용 방법
IT 정규직 채용에 꼭 필요한 2가지! 필요 없다면 읽지 않으셔도 됩니다. 하지만 IT 정규직 채용에 좋은 정보를 2가지를 얻고 싶다면? 놓치지 말고 꼭 확인하세요!
소식 들으셨나요? 미국 실리콘밸리에 채용 한파가 불어닥치고 있습니다! 아마존 1만 8,000명, 구글 모회사 알파벳 1만 2,000명, 마이크로소프트 1만 명 등 빅 테크 기업들의 대규모 해고 소식이 쏟아지는 가운데, 최근에는 IBM까지 임직원의 1.5%에 해당하는 약 3,900명을 감원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오늘은 미국 빅 테크 해고 사태가 시사하는 바를 짚어보고, 개발자를 포함한 IT 직군의 전망과 연봉 정보, 그리고 국내 기업들을 위한 ‘2024년 개발자 채용 전략’까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개발 직군 향후 전망
2023년 최고의 일자리,
1위는 “소프트웨어 개발자”
| 8위 IT 매니저, 웹 개발자 등
| 상위 10위 권내 주요 IT 직군 분포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2023년 ‘최고의 일자리’ 순위에서 1위에 랭크되었습니다! 이는 미국의 주간 뉴스매거진 US News & World Report에서 통계 자료를 바탕으로 선정한 결과인데요.
주요 빅 테크 기업들의 대량 감원 조치에도 불구하고 개발 직군의 굳건한 인기를 보여주는 흥미로운 자료라는 생각이 듭니다!
식지 않는 인기, 그 이유는?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실리콘 밸리 등 기술 분야에서의 전망은 예전에 비해 어두워 보이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그 외의 여러 산업 분야에서는 여전히 수요가 많기 때문인데요.
예를 들어 금융, 리테일 등 전통적인 산업 분야의 기업들은 오랜 기간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구인난에 시달려 왔고, 현재도 인재 확보를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죠.
향후 10년,
여전히 유망하고
평균 이상의 속도로 성장할 것!
이러한 결과에 대해 해당 매거진의 편집자 자니카 인그램(Janica Ingram)은 이렇게 평했다고 합니다!
❝
소프트웨어 개발 직군에 대한
향후 10년 전망은 여전히 유망하고,
평균 이상의 속도로 성장할 것이다
”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은 산업 전반에 걸친 비즈니스의 성장과 지속적인 성공을 위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으며, 앞으로도 향후 10년 동안에도 개발자에 대한 수요는 계속 높아져 평균 이상의 속도로 성장할 것이라고 합니다.
IT 직군 연봉 정보
IT 직군은 기술 분야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에 걸쳐 모든 산업 분야에 필요하죠. 따라서 빅 테크 채용 한파와는 별개로, 개발자 및 IT 직군에 대한 수요는 이어질 것으로 보이는데요.
그렇다면 정규직 채용 시, 개발자 연봉은 어느 정도 수준일까요? 작년, 개발자 채용 가이드를 통해 기업이 참고하면 좋은 국내 개발자 및 IT 직군 연봉 정보를 소개해 드렸는데요.
본 포스팅에서는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KOSA)에서 발표한 <2023년 SW 기술자 임금 실태조사>를 바탕으로 새롭게 업데이트된 자료를 살펴보겠습니다!
출처: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 /
통계 작성 기준일자: 2023.12.19
일 평균임금은 월평균÷근무 일수(20.6일),
시간당 평균임금은 일평균÷8시간으로 산정
IT 개발자 채용 전략은?
평균 임금 정보를 참고로 하되, 기업은 채용 시 각 직군의 연차별 경력 및 여러 가지 요소를 고려해야 합니다. 하지만 ‘개발자 연봉이 높다’는 사실은 부인하기 어려운 상황인데요.
국내에서는 ‘개발자 모셔 가기’ 경쟁이 과열되고 있는 대기업들과 치솟을 대로 치솟은 높은 개발자 연봉 수준을 맞춰 주기 어려운 스타트업 간의 정보 격차는 심화하고 있는 양상입니다. 따라서 이에 대한 채용 방법에 대해 고민해 봐야 하죠!
또한, 앞서 살펴본 미국 빅 테크 해고 사태의 원인을 살펴보면 국내 기업의 채용 전략에 시사하는 바가 있습니다.
빅 테크 감원 사태,
“칼바람” 부는 채용시장의 원인은?
전 세계적인 경기 침체 (고금리 + 성장 둔화)
고물가 & 인건비 증가(높은 개발자 연봉)
이것이 비단 남의 나라 얘기만은 아닌데요. 고물가와 경기 침체, 개발자 연봉 상승으로 국내 기업들도 채용 전략에 대해 고민해 봐야 합니다.
경기 침체에 개발자 연봉 상승,
대안은 무엇인가?
많은 전문가가 ‘채용 한파 사태’와 관련하여 수익성 강화를 위한 사업 재조정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HR 인사 채용 전략도 포함되죠.
경기 침체와 불확실한 기업 상황에서 가장 현실적이면서 효과적인 대안은 개발자, 기획자, 디자이너 등 IT 직군 프리랜서를 채용하여 ‘고용의 유연성’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불필요하게 정규직을 채용한 후, 나중에 새는 돈을 막고자 해고하는 사태를 최소화할 수 있죠. (물론 우리나라의 고용 상황은 해고가 자유로운 미국의 상황과는 다릅니다!)
또한, 과열된 개발자 채용 경쟁에 동참하기 어려운 스타트업 및 중소기업의 상황에서 최고의 인재를 고용하여 성과를 낼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죠.
프로젝트에 필요한 직무만!
“프리랜서” 채용하기
내부 인력만으로 개발이나 웹 디자인 등 IT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때 신규 채용이 필요하다면, 반드시 ‘풀타임 정규직 채용’이라는 옵션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현재 프리랜서로 여러 기업과 협업하는 전직 IT 기업 출신의 전문가를 채용하는 방법도 있죠. 포인트는 “프로젝트 기간에만 필요한 만큼의 인력을 채용하여 부담이 없다”는 것입니다!
“정규직 채용을 가정해 볼까요?”
우선 정규직을 채용하게 되면 근로계약에 맞춘 고용 보험 (4대 보험)과 근무자가 일할 사무용품, 책상, 컴퓨터 등 부가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거기가 연차가 쌓일수록 더 많은 연봉과 교육 비용을 지불해야 하며 퇴직금도 생각해야 합니다. 책임져야 하는 비용이 많죠?
“하지만 프리랜서라면 어떨까요?”
프리랜서라면 프로젝트에 해당하는 비용만 지불하면 됩니다. 정해진 계약 건만큼의 비용만 지불하면 되기에, 추가적으로 지출되는 금액이 없습니다. 인사관리, 교육 및 훈련, 관리 등의 비용이 필요 없이 딱 정해진 비용만 지불하면 되는 것이죠.
거기다 일반 정규직 채용자보다 전문성이 높은 개발자를 채용할 수 있습니다. 정규직 채용에 드는 부가적인 비용을 전문성에 집중할 수 있는 것이요! 개발자의 전문성도 높다보니 프로젝트의 결과물도 더 잘나오겠죠?
정규직 채용과 프리랜서 채용의 차이를 알았으니, 프로젝트 진행을 위한 IT 프로젝트에 필요한 직군을 확인해 볼까요?
IT 프로젝트에 필요한 직군은?
일반적인 IT 프로젝트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웹 사이트 구축 (개발/고도화/디자인 등)
모바일 앱 개발
모바일 앱 UI/UX 디자인
A/B 테스트
MVP 제작하기
클라우드 개발
백엔드 개발 및 고도화
데이터 포털 구축
사내 시스템 개발 등
이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개발자, 디자이너, 기획자, 퍼블리셔 등 IT 전문가를 채용해야 합니다. 이렇게 다양한 IT 전문 프리랜서 언제다 채용하나요?
IT 전문 프리랜서 가입자 약 40만 명,
국내 최대 IT 프리랜서 플랫폼 '이랜서’
직군 별 프리랜서를 일일이 찾아야 했던 과거와는 다르게, 오늘날은 원하는 조건에 맞는 프리랜서를 바로 채용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요? 바로 IT 프리랜서 플랫폼 ‘이랜서’를 통해서요!
‘이랜서’는 어떤 플랫폼인가요?
이랜서는 대한민국 최초, 최대 IT 프리랜서 매칭 전문 플랫폼으로 24년의 노하우와 350만 개의 프리랜서 평가 데이터, 1억 5천 만개의 서비스 데이터를 바탕으로 프로젝트의 제일 적합한 IT 프리랜서를 매칭하는 IT 외주 업체 전문 프리랜서 매칭 플랫폼입니다.
타 프리랜서 매칭 플랫폼과는 다른가요?
이랜서는 프로젝트가 등록되는 즉시 매니져가 1:1 맞춤으로 전담되어 프리랜서 매칭을 진행하는 IT 프리랜서 매칭 전문 플랫폼으로, 프로젝트만 노출시켜주는 다른 플랫폼과는 다릅니다.
또한 기업의 담당자가 플랫폼에서 여러 인재의 프로필과 포트폴리오, 이력서 및 경력 기술서를 직접 확인하고 관심이 있다면 인터뷰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또는 해당 인재와 이전에 협업한 경험이 있는 타 기업의 피드백을 먼저 확인해 볼 수도 있죠.
프리랜서를 채용 시,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요?
프리랜서 채용은 검증된 인재와 매칭하는 것이 관건일 텐데요. 그렇기 때문에 IT 프로젝트에는 “IT 외주 업체 전문” 프리랜서 플랫폼을 선택할 것을 추천하며, 담당 매니저를 통해 프로젝트 매칭 시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기업들의 프로젝트 재의뢰율을 확인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고요! 재의뢰율이 높을수록 신뢰할 수 있는 플랫폼이란 뜻이니, 믿고 사용할 수 있겠죠?
기업들의 프로젝트 재의뢰율은?
놀라지 마세요. 이랜서를 사용한 기업들의 프로젝트 재의뢰율은 무려 ‘98%’입니다. 98% 라면 100개의 기업 중의 98개의 기업은 다시 이랜서를 찾고 있는 것인데요! 현재까지 등록된 총 프로젝트의 수가 61,000 건 이상이나 되는데도 불구하고 98%의 재의뢰율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IT 인재 채용, 왜 이랜서를 찾을까요?
이랜서를 찾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하지만 하나만 뽑으라면? ‘신뢰할 수 있는 플랫폼’이기 때문입니다. 이랜서는 23년 동안 쌓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프로젝트의 제일 적합한 프리랜서를 추천합니다! 데이터로 검증되었기에 신뢰도도 높고, 결과도 좋습니다.
“필요한 인력을 원하는 시기에 적절하게
이래서 이랜서의 의존도가 갈수록 높아집니다”
IT 전문가의 보유가 경쟁력의 차이!
프로젝트를 성공으로 이끌고 싶다면?!
이랜서에 프로젝트를 등록하고
IT 전문 프리랜서를 채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