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랜서, AI '씨름' 동작 분석 알고리즘 과기정통부 NIA 우수과제 선정

UX/UI 디자인 트렌드, 2023년에는 이렇게 적용된다!

프리랜서의 모든 것

비즈니스 팁, 27 Mar 2023


이랜서-프로젝트-수주


UX-디자인


Play Store에 등록되어 있는 앱에 수가 몇 개인지 아시나요? 놀라지마세요! 자그마치 350만 개입니다. 앱 스토어의 등록되어 있는 어플 숫자까지 포함하면 약 550만 개 정도의 어플이 등록되어 있는데요. (플레이 스토어 350만 개, 앱스토어 200만 개)


수많은 앱 중에 고객을 사로잡는 앱은 어떤 것일까요? 



1/ 고객 편의성이 높은 디자인 

2/ 직관적인 인터페이스  

3/ 사용자 만족도가 서비스





고객 편의성이 높고 사용도 만족도가 높은 서비스를 가지고 있는 앱은 고객들의 호평을 불러일으키며 고객이 계속 찾게 만드는데요.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많은 기업들은 UX/UI를 다루는 능력이 뛰어난 디자이너를 선호하고 있습니다.


경쟁력 있는 디자인 프로젝트를 원하는 UX/UI 디자이너를 위해 국내 최초, 최대 IT 전문 프리랜서폼 이랜서에서는 2023년 UX/UI 디자인 트렌드에 대해 조사해 봤는데요. 2023년, 특별한 경험과 함께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을 UX/UI 디자인 트렌드. 지금 바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UX UI 디자인이 중요한 이유


UI-디자인


전환 vs. 이탈


사용자와 기계(컴퓨터 또는 모바일) 사이의 상호작용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는 직관적인 UX UI 디자인을 구현해야 합니다. UX UI 디자인은 사용자의 심리, 시각적인 요소와 관련이 있는데요.


UX UI 디자인이 중요한 이유는 사용자가 원하는 목적을 쉽게 달성하도록 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즉, 정보 검색, 조회, 가입, 구독, 구매 등 사용자가 원하는 액션을 취하도록 하기 위해서라고 할 수 있죠. 


이는 곧 기업이 원하는 액션이기도 합니다. UX UI 디자인 개선을 통해 사용자 기반을 늘리고, 전환율 향상을 통해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반면, UX UI 디자인의 중요성을 간과하는 기업이라면 쓴맛을 보게 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사용하기 불편하면 사용하지 않게 되기 때문이죠. 대표적인 예시로, 원조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로 알려진 마이스페이스(MySpace)가 몰락하게 된 것을 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보다 더 나중에 등장한 페이스북은 끊임없는 UX 디자인 고도화를 통해 변화해 왔고, 현재까지도 실리콘 밸리의 대표 기업으로 생존했죠.



2023년 주목해야 할 UX UI 디자인 트렌드


‘동공이 확장되는 사용자 경험’, 그리고 ‘브랜드 가치가 잘 드러난 디자인’을 통해 유니크한 매력을 살리고 싶다면? 디자인 트렌드 숙지는 필수! 이랜서와 함께 2023년 UX UI 디자인 트렌드를 4가지 카테고리로 나누어 알아볼까요~?


ui-ux-디자인


01. 기술


#메타버스 (AR/VR)

AR(증강현실)은 컴퓨터 또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서 생성된 그래픽, 사운드 등으로 실제 장면의 증강된 모습을 볼 수 있게 해줍니다. 반면, 컴퓨터로 생성된 환경 시뮬레이션은 VR(가상현실)이라고 불리죠. 


AR, VR로 대표되는 메타버스는 디자인을 통해 현실과 가상 세계를 병합하여 완전히 새로운 수준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해줍니다! 실제 기업의 UX/UI 디자인 사례도 우리 주변에서 찾을 수 있죠. 


이케아-ar-앱

이케아의 AR 앱 ‘이케아 플레이스(IKEA Place)’ (출처 - 이케아 코리아)


  • 이케아는 AR 앱 이케아 플레이스(IKEA Place)를 통해 더욱 편리한 홈 퍼니싱 경험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고객은 구매 전, 이케아 제품을 실측 사이즈로 원하는 공간에 배치해 볼 수 있습니다.


  • 로레알은 페이스북과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자사의 뷰티 브랜드 메이크업 제품군을 시도해볼 수 있는 증강현실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AR 및 VR은 독특하면서도 편리한 경험을 제공하여 브랜드와의 상호 작용을 개선하고, 고객을 참여시키고자 하는 기업들에 유용한 기술입니다. UX/UI 디자이너라면 고객을 위한 특별한 경험을 만들고자 하는 기업들을 위해 이 유용한 기술을 디자인에 활용해 보세요!



#AI (인공지능)

open-ai-그림-사이트

AI 그림 사이트 (출처 : Dall-e 2)


지난 포스팅을 통해 한번 소개해 드린 적이 있는데요. Dall-e, Midjourney와 같은 AI 기반 웹사이트디자이너 작업에 활용되어 효율성을 향상할 수 있어 유용합니다! 생성형 AI를 사용하면 다양한 종류의 결과물을 만들 수 있고, 기술은 날이 갈수록 개선되고 있어 앞으로 활용도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AI 기술을 사용하여 디자인 작업에 활용하고 있는 디자이너들도 적지 않은데요.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와 같은 인기 어도비 디자인 도구 중 일부는 이미 생성 AI 기술을 사용하는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02. 사용자 경험


#다크모드

ux-디자인-사례

다크모드를 표준값으로 제공하는 스포티파이 (출처 : 스포티파이)


다크모드는 새롭게 등장한 트렌드는 아닙니다. 애플, 유튜브, 구글은 몇 년 동안 다크 모드를 제공해 왔죠. 현재도 라이트 모드와 다크 모드 중 선택할 수 있도록 개인화 옵션을 제공하는 기업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2023년에는 다크모드가 UX에서 표준이 됨에 따라, 사용자들은 더 많은 앱, 웹사이트 및 제품 페이지에서 다크 모드를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다크 모드는 간단히 말하자면, 어두운 색상 팔레트로 이루어진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말하는데요. 배경이 검은색이어서 다른 디테일이 돋보이도록 디자인하는 것이 포인트죠.


흰색 화면의 라이트 모드는 빛을 반사하지만, 검은색은 반사하지 않기 때문에 사용자는 다크모드를 사용할 때 눈의 피로도를 덜 느끼게 됩니다. 


또한, 디자이너들은 UI 관점에서 미적으로 매력적인 다크 모드를 높이 평가하는데요. 동일한 요소들이라도 검은 배경일 때 대비되어 더욱 강조되어 보이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크로스 장치/플랫폼

크로스 플랫폼은 다른 디지털 제품이나 장치 간의 통신과 상호 작용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새로운 기기가 등장함에 따라 매년 새로운 화면 크기가 탄생하죠. UX 디자이너는 최신 스마트폰, 스마트 TV 또는 노트북 등 새롭게 출시된 기기의 장치에 맞게 창작물을 조정해야 합니다. 


이것이 반응형 디자인을 필수적으로 채택하는 이유이기도 하죠. 반응형 디자인은 모든 브라우저 화면에 맞게 조정할 수 있는 유동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해 다른 장치에서도 일관성 있게 표시하는 것을 말합니다.


또한, 아이폰의 특정 앱에서 ‘복사하기’를 실행하고 맥북 등 다른 장치 또는 다른 앱을 실행했을 때 ‘붙여넣기’ 메시지가 뜨는 것도 크로스 플랫폼 UX 디자인 예시입니다.



03. 몰입형 디자인


#몰입형 스크롤

일반적인 페이지 스크롤은 영상이나 애니메이션 콘텐츠를 포함하더라도 역동적이지 않고 지루하다는 단점이 있는데요. UX/UI 디자이너라면 코드 및 애니메이션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콘텐츠의 시각 요소, 순서 및 인터페이스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장면을 전환하거나, 영상을 확대 또는 축소하고, 이미지의 모양을 변경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몰입형 스크롤을 사용한 랜딩 페이지에서는 제품을 더 효과적으로 보여줄 수 있고, 일종의 내레이션과 같은 스토리텔링을 통해 사용자와 제품 간의 상호작용을 더욱 풍부하게 할 수 있습니다!


몰입형 스크롤을 통해 효과적으로 제품을 스토리텔링 하는 브랜드 예시로는 애플이 있습니다! 궁금하다면 여기를 클릭하여 확인하세요.



#볼드하고 큰 글꼴

새로운 디자인 트렌드를 알아볼 수 있는 좋은 방법은 세계 최고 브랜드의 웹사이트를 방문해 보는 것입니다!


ui-디자인-가이드

iPhone 14 Pro 제품 랜딩 페이지의 볼드하고 큰 글꼴 (출처 - 애플)


그래서 다시 언급하게 되는데요. 애플 웹사이트에 방문해 보면 가장 중요한 카테고리와 정보만 표시한다는 것을 눈치채셨을 것입니다. 철저하게 사용자에 초점을 맞춰, 더 읽기 쉽도록 볼드하고 큰 글꼴을 사용하여 가독성과 주목도를 높인 미니멀한 디자인이 2023년 이후 트렌드로 지속될 전망입니다!



#마이크로 인터랙션


작은 디테일이 큰 차이를 만든다고 하죠. 마이크로 인터랙션은 UX 디자인에 큰 영향을 미치는 작은(마이크로) 시각적 움직임을 뜻하는데요. 여기에는 페이스북의 ‘좋아요’ 버튼, 사용자가 페이지의 어디에 있는지 보여주는 스크롤바,  스와이프 효과, 애니메이션 등이 포함됩니다. 


사용자 경험을 더 매력적이고 흥미롭고 즐겁게 만들기 위해 고민하는 디자이너라면 마이크로 인터랙션 트렌드를 기억하고 디자인 작업에 활용해 보세요!



#3D 이미지

3D 이미지 역시 기존에 사용되어 오던 것이지만, 2023년에 더욱 주목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인터랙티브한 사용자 경험, 그리고 제품에 빠져들도록 하는 몰입형 디자인이라는 큰 축에서 3D 이미지가 힘을 발휘하게 되는 것이죠.


디자이너들은 밋밋한 2D 이미지에 생동감을 불어넣고, 이미지를 다채롭고 역동적으로 만들 수 있는 흥미로운 방법을 연구하고, 적용 중입니다. 웹사이트와 앱에서 3D 이미지를 활용해 보세요!



04. 스타일

#그라디언트


ui-디자인-가이드

‘그라디언트’로 활기차고 역동적인 디자인을 선보인 애플 (출처 - 애플)


2023년, 그라디언트 트렌드가 돌아옵니다! 그라디언트는 두 가지 이상의 컬러 또는 동일한 컬러 내에서 명암이나 질감 등의 속성이 점차 변하는 시각적 효과를 연출하는 기법인데요. 


밋밋하고 정적인 이미지도 그라디언트를 통해 활기차고 역동적인 느낌을 주는 디자인으로 화려한 변신이 가능합니다!



#네오 브루탈리즘

UX-디자인-트렌드-네오-브루탈리즘

출처 - Dribble (Leria Zhaldak, Fineart Studio)


‘브루탈리즘’이란 용어를 들어보셨나요? 가공하지 않은 재료를 그대로 사용 및 노출하는 브루탈리즘 건축 양식을 뜻합니다. 이것을 기반으로 발전한 디자인이 ‘네오 브루탈리즘’인데요. 공식 용어는 아니지만, 웹 디자인 분야에서는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네오 브루탈리즘의 특징을 한 줄로 요약하자면, ‘기본 글꼴이나 고대비 색상, 보정하지 않은 이미지 등을 사용한 비형식적인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대의 세련된 디자인과는 거리가 있는 옛날 스타일이라 사용자는 다소 밋밋하다고 느낄 수도 있는데요. 


조금은 이질적인 요소들을 모던한 일러스트레이션과 결합해 UX UI 디자인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것이 매력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 기억에 남고, 특이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것이기도 하죠.



‘일잘러 디자이너’로 거듭나고, 

프로젝트 수주하려면?



이랜서와 함께 성공적인 디자인 커리어 쌓는 초간단 꿀팁! 


STEP 1. 2023년 UX/UI 디자인 트렌드 파악하기

기업과 디자인 프로젝트를 진행하려면 빠르게 변화하는 디자인 동향을 파악하고, 최신 트렌드를 적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걱정 마세요! 커리어에 도움이 되는 모든 정보는 이랜서가 챙겨드립니다. 이랜서 블로그에 업데이트되는 최신 디자인 트렌드를 주기적으로 확인하고, ‘일잘러 디자이너’로 거듭나세요!



STEP 2. 만족도 높은 디자인 프로젝트 찾기

‘나의 커리어에 도움이 되는 양질의 디자인 프로젝트 찾기’는 모든 디자이너의 희망 사항입니다! 다른 수많은 디자이너가 먼저 경험하고, 평가한 만족도 높은 기업과의 디자인 프로젝트를 찾는다면? 


대기업, 공공기관, 금융기관 등 검증된 기관들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양질의 프로젝트를 제공하는 이랜서에 가입하세요. 



STEP 3. ‘오토폴리오’ 사용해서 경력 관리하기!

이력서, 경력기술서 작성. 프리랜서무 중요하죠! 그런데 시간을 너무 많이 잡아먹는다구요? 이랜서의 ‘오토폴리오’를 사용해보세요! 


이랜서 회원은 초기 1회만 표준 양식으로 등록하면 자동으로 업데이트되고, 다른 사람에게 보내기 기능까지 가능한 이력서 & 경력 자동 관리 서비스 ‘오토폴리오’라면 이력서 & 경력 기술서는 알아서 작성해주니, 이력서, 경력기술서 작성에 시간 쓰지 마시고 정말 중요한 일에 집중하세요! 



대한민국 최초, 최대 

IT 프리랜서 플랫폼 이랜서란?



이랜서는 23년의 노하우와 350만 개의 프로젝트 평가 데이터 8,000개의 리뷰 데이터를 바탕으로 프리랜서에게 최적화된 프로젝트를 매칭하는 IT 프리랜서 매칭 플랫폼으로 대기업부터 중견, 중소기업의 알짜배기 프로젝트를 5만 건 이상, 총 9,000억원 이상 수행해 왔습니다.


데이터 기반으로 맞춤형 프로젝트 수주가 가능한 ‘대한민국 최초, 최대 IT 프리랜서 매칭 플랫폼 이랜서’에 회원가입하고 디자인 프로젝트를 수주하세요!





최신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