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랜서, AI '씨름' 동작 분석 알고리즘 과기정통부 NIA 우수과제 선정

클라우드 보안, 중요성부터 해결 방안까지 모두 알려드립니다!

IT 비즈니스의 모든 것

비즈니스 팁, 25 May 2023

클라우드-보안


경기가 침체되면 더 성장하는 IT 기술이 있습니다. 무엇인지 아시나요? 바로 ‘클라우드 서비스’입니다. 위기일수록 비용 효율화나 서비스 차별화를 위한 디지털 전환 수요가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전 세계 클라우드 시장의 규모는 2022년  대비 21.7%나 증가했고, 우리나라 또한 19.9%가 성장하며 끊임없는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서비스의 사용이 늘수록 주의해야 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클라우드 보안’입니다. 클라우드 서비스를 활용하는 기업이 많아짐에 따라 클라우드 범죄를 노리는 해커들의 공격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틀 동안 클라우드 계정을 암호 화폐 계정에 해킹당해 약 1억 원이라는 금전적 피혜가 발생한 사례도 있습니다.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CSP에서는 클라우드 보안 사고로 인해 발생한 비용에는 책임이 없다며 사용자와 갈등을 겪고 있는데요. 사용이 늘어나는 만큼 피해도 늘어나는 클라우드 보안, 피해를 당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대한민국 대표 IT 프리랜서 매칭 플랫폼 이랜서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클라우드 보안, 

중요성부터 해결 방안까지 모두 알려드립니다!



클라우드(Cloud) 서비스란?


클라우드-보안-인증


클라우드 보안에 설명드리기 앞서 클라우드 서비스란 무엇인지 먼저 설명드리겠습니다.  클라우드 서비스는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아도, 가상화된 서버에 프로그램을 두고 필요할 때마다 불러와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인터넷만 있으면 어디서든 소프트웨어 및 IT 인프라에 대한 자원을 사용할 수 있다는 느낌이 마치 구름을 어디서나 볼 수 있다는 느낌과 비슷하여 ‘Cloud’란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로는 대표적으로 아마존의 AWS, 마이크로소프트의 Azure, 구글의 Cloud가 있으며, 클라우드 서비스의 종류는 인프라를 제공하는 IaaS와 플랫폼을 제공하는 PaaS,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SaaS가 있습니다. 


클라우드 서비스의 종류

  • IaaS(Infra as a Service)

: 서버, 스토리지 및 네트워크 등과 같은 IT 인프라를 제공하는 서비스

  • PaaS(Platform as a Service)

: 어플리케이션을 개발, 실행, 관리하기 위한 플랫폼을 제공하는 플랫폼 서비스

  • SaaS(Software as a Service)

: 프로그램을 별도로 구매/설치하는 대신 인터넷 서버를 통한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서비스



클라우드 보안의 중요성


클라우드-보안-가이드


클라우드 보안은 오늘날 온라인 비즈니스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 중 하나입니다.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자가 제공하는 클라우드 보안은 해킹 및 데이터 유출과 같은 보안 위협으로부터 고객의 데이터를 보호하고, 기업의 IT 인프라를 안전하게 유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클라우드 시스템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해커들은 클라우드 환경에서의 취약점을 찾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클라우드 보안에 대한 이해와 보안 전문가의 확보는 매우 중요하게 되었습니다. 클라우드 보안의 중요성은 클라우드 보안으로 피해를 본 사례를 들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 1억 600만 명의 고객 정보를 유출한 해커


2019년 Capital One이 AWS 클라우드에서  1억 600만 명의 고객 정보를 유출하는 대형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해커가 AWS의 보안을 뚫고 고객 정보를 유출한 것인데요. 미국 전역을 충격에 빠뜨렸던 거대 해킹 범죄인 ‘캐피탈원(Capital One)’ 데이터 침해 사고의 배후에는 36세 테크 전문가가 있었습니다.

인 에라틱(erratic)이라는 닉네임으로 활동하는 해커인데, 클라우드 서비스의 오류를 이용한 해킹 한번에 고객의 이름, 주소, 전화번호 등을 포함한 신상정보 1억 개의 신용 거래 신청서를 훔쳐내는 데 성공했습니다. 


해킹으로 인한 피해액은 정확히 산출되지 않았지만, 모든 처리 비용을 더하면 최대 1억 5,000만 달러(약 1,773억 원)에 이를 전망이라고 하는데요. 해킹 한 번에 약 1,773억 원의 피해액 발생이라니 어마어마하죠? 이 사건은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의 보안 시스템이 완벽하지 않다는 것과 더불어 클라우드 환경의 보안 문제를 책임지지 않는 것을 드러내며 클라우드 보안의 중요성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보안 이슈의 종류


클라우드-보안-솔루션


클라우드 보안의 중요성을 알았으니, 클라우드 보안상에 일어날 수 있는 이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클라우드 보안 이슈는 인증 및 접근 제어, 데이터 보호, 네트워크 보호, 규정 준수 등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하나씩 차근히 알아보겠습니다.


  •  인증 및 접근 제어

클라우드 서비스는 다양한 사용자와 기업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인증 및 접근 제어가 매우 중요합니다. 해커가 가장 쉽게 공격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약한 비밀번호를 통한 인증 정보 도난입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강력한 비밀번호 정책과 이중 인증 등의 보안 기능을 제공해야 합니다.



  •   데이터 보호

클라우드 시스템은 데이터를 저장하고 처리하는 곳이기 때문에, 데이터 보호도 매우 중요한 문제입니다. 데이터 유출 및 해킹을 막기 위해서는 데이터 암호화, 데이터 백업 및 복원, 보안 로그 모니터링 등의 보안 기능을 제공해야 합니다.

 


  • 네트워크 보호

클라우드 시스템은 여러 사용자가 함께 사용하기 때문에, 다른 사용자와의 네트워크 분리 및 가상화 기술을 통한 네트워크 보호가 필요합니다. 또한,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자는 DDoS 공격, 포트 스캔 등의 공격으로부터 네트워크를 보호하기 위한 방법을 마련해야 합니다.

 


  • 규정 준수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는 기업들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글로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은 일반 데이터 보호 규정인 GDPR(General Data Protection Regulation)와, 건강 정보 포트 보험 이동성과 책임 법 HIPAA(Health Insurance Portability and Accountability Act)와 같은 규제를 준수해야 합니다. 


이러한 규제를 준수하지 않을 경우 벌금과 함께 기업 이미지 손상 등 여러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객 정보 유출 및 기업 내부 데이터 유출 등의 보안 위험성도 증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은 규제 준수를 위한 강력한 보안 기능을 제공해야 합니다.



클라우드 보안이슈를 해결하기 위해


클라우드-커뮤팅


위와 같은 클라우드 보안 이슈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클라우드 ‘보안 전문 지식을 갖춘 프리랜서’를 채용하는 것이 떠오르고 있습니다. 보안 전문가는 클라우드 시스템에서의 보안 이슈를 확인하고, 클라우드 보안의 최신 동향과 보안 기술을 활용하여 보안 위협에 대한 보안 강화를 할 수 있습니다. 보안 취약점을 빠르게 파악하며 정책을 수립할 수 있는 것이죠. 


또한 보안 교육과 훈련을 제공하여 보안 이슈에 대한 문제 인식이나 해결법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클라우드 시스템에서의 보안 이슈를 미리 예방할 수 있으며, 보안 위협으로부터 안전하게 비즈니스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보안 전문가 채용 시 얻는 이점

  • 보안 취약점을 파악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

  • 보안 정책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 보안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보안 교육과 훈련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전문적인 보안 전문가를 고용하지 않고도 필요한 보안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으므로 비용을 약 50% 이상 절감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보안, 잘 보셨나요? 클라우드 서비스는 기업들이 비용을 절감하면서도 유연하게 IT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인기가 높아지는 만큼  클라우드 서비스의 보안 문제는 기업이 반드시 해결해야 할 중요한 사항입니다.


클라우드-서비스


클라우드 보안이 손상될 경우 가장 중요한 고객 데이터가 유출되어, 사회적 손실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기업은 법적 책임을 지며 손해배상을 지급하게 될 것입니다. 또한 클라우드 보안 문제가 일어나게 되면 고객들의 신뢰는 하락하게 되고 이는 결국 경쟁 우위 상실로 이어져 기업 이미지를 손상시키고 큰 손실로 이어질 것입니다.


클라우드 서비스의 가장 중요한 이슈로 뽑히는 클라우드 보안. 보안 전문 프리랜서를 채용하여 보안 취약점을 확인하고 보안 문제를 해결하세요.


보안 지식을 가진 보안 전문 프리랜서 채용은 어디서?

대한민국 최대 IT 프리랜서 매칭 플랫폼 이랜서.


클라우드


이랜서는 대한민국 최초, 최대 IT 프리랜서 매칭 플랫폼입니다. 프리랜서 플랫폼 중 가장 많은 인력풀인 39만 명의 프리랜서를 보유하고 있으며, 23년 동안 약 54, 191건 / 총 9,000 억원의 프로젝트를 수주하며 기업들에게 검증된 프리랜서를 매칭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중요 데이터를 담당하는 보안 전문가. 

아직도 확인 안된 전문가를 채용하시나요? 

이랜서는 다릅니다.


클라우드-서버

이랜서는 우리나라 최초 프리랜서 매칭 플랫폼으로 동종 업계에서 가장 많은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기업들에게 제일 적합한 프리랜서를 추천하기 위해 약 350만 개의 프리랜서 평가 데이터와 1.5억 개의 서비스 데이터를 활용하여 프리랜서를 매칭합니다. 프리랜서의 실력 뿐만 아니라 인성까지 철저하게 평가한 덕분에 ‘프로젝트 재의뢰율 98%’를 달성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란

“프로젝트 재의뢰율 98%”


프리랜서 플랫폼을 사용할 때, 가장 먼저 확인해야하는 것이 무엇인지 아시나요? 바로 ‘재의뢰율’입니다. 다수의 프리랜서 플랫폼 프로젝트만 끝나면 서비스를 중단하고 있기에 프로젝트 재의뢰율이 높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이랜서는 다릅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기간 뿐만 아니라, 프로젝트가 끝나고도 원하는 인력을 원하는 시기에 요청받을 수 있게 계속해서 관리합니다. 그 결과 이랜서를 사용하는 기업들의 ‘프로젝트 재의뢰율은 98%’에 이르고 있습니다.


프로젝트 성공을 위해 검증된 프리랜서를 매칭하겠다는 일념.

이랜서를 사용하는 기업들과 함께 성장하겠다는 사명.

대한민국 No.1 IT 프리랜서 플랫폼의 비결입니다.


클라우드 보안 전문가를 찾으시나요?


IT 프리랜서 플랫폼 이랜서

  1. 회원 가입만 하세요.

  2. 24시간 안에 전담 매니저가 연락을 드립니다.

  3. 끝입니다. 이게 다냐고요? 네, 이게 다입니다.

  4. 급하시다고요? 전화 주세요. 02-545-0042


23년의 노하우와 데이터를 바탕으로 검증된 프리랜서를 매칭해 드립니다!




최신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