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랜서, AI '씨름' 동작 분석 알고리즘 과기정통부 NIA 우수과제 선정

노션 탬플릿 사용법 TOP5, 일 잘러 프리랜서가 될 수 있는 지름길 대공개!

프리랜서의 모든 것

비즈니스 팁, 05 Jun 2023

노션



생산성 앱에 관해 이야기할 때면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존재가 있습니다. 바로 노션(Notion)입니다. 2016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만들어졌을 당시 ‘하나로 모든 업무가 가능한 작업 툴(All in one workplace’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간단한 메모부터 클리핑, 프로젝트 관리, 엑셀 및 코딩 작업, 자료 보관, 그리고 오늘날 노션 AI까지 모두 하나의 프로그램에서 구현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생산성을 높이는 협업 및 메모 툴로서 현재까지도 전 세계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죠. 기존의 워드나 엑셀처럼 컴퓨터에 설치하거나 웹브라우저 상에서 구동되는 프로그램이 아닌 온라인 기반의 클라우드 오피스 서비스인 노션은 이용자들에게 언제 어디서나 작업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특히 업무 환경에서 높은 활용도를 보여주고 있어 최근 많은 회사가 노션을 공식 업무 툴로써 사용하고 있는데요. 프리랜서도 물론 예외는 아닙니다! 클라이언트와의 소통부터 프로젝트 일정 관리, 개인 작업 모두 노션 하나로 해결하고 있죠. 일반적인 노션 사용 방법은 이미 너무나 잘 알려진 만큼 오늘은 특별히 프리랜서로서 일 잘러가 될 수 있는 노션 사용법 Top5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블록 기반의 쉬운 프로젝트 일정 관리


노션-포트폴리오

출처: 노션 템플릿


IT 기업 종사자들이나 MZ 세대들에게 노션은 사용하면 좋은 툴이 아닌, 필수 협업 툴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노션의 특수 기능 때문인데요. 노션이 최고의 생산성 도구가 된 배경에는 바로, ‘블록’을 기반으로 한 뛰어난 확장성에 있습니다.


노션이 등장하기 전까지만 해도 많은 사람들이 메모를 하기 위해 에버노트를 주로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모든 업무가 ‘블록’에서 시작하는 노션이 등장하자 대다수의 사용자들은 ‘블록’을 기반으로 끊임없이 페이지를 확장해 나가는 등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이 매력적인 협업 툴로 돌아서게 되었습니다. 

 

블록 단위의 작업이 모여 하나의 페이지를 이루며 언제든 블록의 위치를 드래그 앤 드롭으로 바꾸면서  고정된 방식이 아닌 나에게 꼭 맞는 최적화된 페이지 경험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노션이 블록 기반의 협업 툴이라는 점에서 가장 돋보이는 기능이 바로 프로젝트 일정 관리입니다. 프리랜서 특성상 여러 프로젝트를 동시다발적으로 진행하고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은데요. 제대로 정리해 놓지 않으면 금세 진행 중인 프로젝트와 진행 완료 또는 시작 전인 프로젝트가 서로 한데 섞여 일정 관리에 어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노션-캘린더

출처: 노션 템플릿


이럴 때, 노션의 블록 기능을 바탕으로 To do, Doing, Done 세 단계로 페이지를 나눈다면,  프로젝트 진행 상황에 맞게 드래그로 페이지를 이동시키는 등 더욱 효율적으로 체계화된 일정 관리가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진행부터 일정 관리까지 모든 것을 혼자 해야 하는 프리랜서라면 노션을 이용해 일정을 관리해 보시길 바랍니다.



노션으로 포트폴리오도 OK!



노션-공유


노션은 이미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업무 툴인만큼 관련된 정보가 많습니다. 정해진 틀을 사용하는 것이 아닌 다양한 형식으로 제작하여 사용할 수 있는 만큼, 다양한 형식으로 사용할 수 있는데요. 친절하게도 많은 분들께서 노션 템플릿을 공유하면서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커뮤니티에서 제공하는 템플릿을 활용한다면 일정관리 외에도 제작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던 포트폴리오까지 쉽고 간편하게 제작할 수 있습니다. 노션 커뮤니티는 다양한 주제와 사용자에 맞게 사용할 수 있는 템플릿을 모아 놓은 사이트가 여러 가지 있는데요. 이랜서 픽! 프리랜서 분 들에게 가장 유익한 곳만 골라서 알려드리겠습니다! 



1) 노션 공식 템플릿 갤러리: Notion Picks


노션-템플릿-만들기

출처: 노션 템플릿 메인 화면


먼저 소개해 드릴 템플릿 사이트는 노션이 운영하는 공식 템플릿 갤러리인 ‘Notion Picks’입니다. 개인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플래너와 노트, 일정 관리부터 디자이너와 개발자, 스타트업 등 어느 분야에서든 활용도가 높은 템플릿을 제공하고 있죠. 


노션에서 공식적으로 개발한 템플릿뿐 아니라 사용자들이 만든 템플릿도 이곳에서 열람하거나 다운로드할 수 있는데요. 물론 무료 템플릿도 있지만, 일정 금액을 내야 구매가 가능한 템플릿도 있어 상황에 따라 자유롭게 선택이 가능합니다. 매월 가장 인기 있거나 주목할 만한 템플릿이 있으면 ‘이달의 템플릿’ 소개 기능을 통해 유저들에게 이를 홍보하고 있으니, 참고해 보세요!



2) 노션의 노다지: 핀터레스트



노션-구글-캘린더-연동

출처: 핀터레스트


디자이너분들이라면 평소에도 핀터레스트를 통해 레퍼런스가 될 만한 이미지나 템플릿을 많이 찾아보셨을 텐데요. 노션 템플릿도 핀터레스트를 통해 탐색할 수 있다는 점 알고 있으신가요? 


노션 템플릿을 제공하고 있는 사이트를 하나씩 열어 찾을 필요 없이 핀터레스트에 들어가 ‘노션 템플릿’, ‘노션 무료 템플릿’, ‘Notion Templates’ 등의 키워드로 검색하면 원하는 결과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음에 드는 템플릿을 골랐다면, 해당 사이트로 이동해 직접 내 노션으로 불러와 사용해 보세요. 핀터레스트는 다른 템플릿 사이트보다도 감각적인 디자인의 템플릿이 많아 디자이너들에게 강력 추천합니다. 



3) Red Gregory


노션-검색

출처: Red Gregory


마지막 주자, Red Gregory는 사이트라기보다는 노션 전문 블로그인데요. 2백여 개의 다양한 템플릿 외에도 관련 아티클이나 데이터베이스, 기능 등을 소개하고 있어 초보자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곳은 여러 템플릿 사이트 중에서도 무료 템플릿을 주로 보여주고 있어 비용을 내지 않아도 내게 맞는 템플릿을 찾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한국어 버전은 지원하지 않고 있어 영문으로 된 템플릿이 필요할 경우 더욱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빠르고 간편한 업무 공유


노션-회의록

출처: 노션 템플릿


프로젝트 진행 과정에서 프리랜서 개발자, 디자이너라면 같은 공간에 있는 것처럼 실시간 소통은 어려울지라도 프로젝트에 대해서 기획자나 고객사와 빠른 공유, 피드백이 필요할  것입니다. 마치 가려운 부분을 긁어주듯 노션은 업무 공유 보드 기능을 통해 협업 툴로서 지닌 장점을 더욱 부각하고 있습니다.


노션의 업무 공유 보드는 업무별 관계형 속성을 활용해 태그를 부여한 다음 요일별로 관리하여 업무 현황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 및 실시간 공유를 가능토록 지원해 줍니다. 특히 이 관계형 속성을 활용하는 것은 노션만의 강력한 기능인데요. 아래 이미지처럼 각 태그별 관계형 속성을 설명하는 내용을 페이지 내에 표시해 두면, 페이지 생성 시 그에 맞는 태그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노션-일기

출처: 노션 템플릿



프로젝트 멤버 간 노션을 공유할 경우 이메일이나 문자, 전화 등을 통해 공유해 왔던 업무 진행 과정을 말하지 않아도 실시간으로 공유할 수 있어 그만큼의 리소스를 줄일 수 있는데요. 프리랜서 고용률이 높은 스타트업이나 프로젝트 단위의 IT 회사가 노션을 사용하는 이유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높은 편의성을 지닌 올인원 워크스페이스


노션-페이지-공유


반응형 웹 기반으로, 모든 디바이스 환경을 지원하는 노션은 높은 편의성을 지닌 올인원 워크스페이스인데요. 특히 프리랜서 개발자와 디자이너들에게 유용한 기능을 하나의 페이지에 모두 구현해 놓고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올인원 워크스페이스로서 노션에서 도움이 될 만한 기능 3가지를 알려 드립니다. 



1) 임베드


노션-활용

출처: 노션 템플릿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필요한 개발 코드나 디자인 리소스를 따로 보관할 때 노션을 클라우드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바로 ‘임베드 기능’ 덕분에 가능한 일인데요. 노션 페이지에선 유튜브부터 구글 문서와 스프레드시트,  Figma와 목업 이미지 등 거의 모든 온라인 컨텐츠를 임베드 기능을 활용하여 노션으로 가져올 수 있습니다. 또한, 폼 양식이나  PDF 파일 등 작업 시 필요한 다양한 형태의 파일을 노션에 차곡차곡 정리할 수도 있습니다. 




2) 타임라인 뷰


노션-링크

출처: 노션 템플릿


앞서 소개해 드렸듯 블록을 통해 일정 관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노션에선, 타임라인 뷰라는 기능도 함께 이용 가능합니다. 진행 중인 프로세스를 한눈에 확인하여 프로젝트의 진행 척도나 마감 일자 등 중요한 요소를 즉시 캐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인데요. 시작 날짜와 종료 날짜를 지정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업무별로 자유롭게 일정을 배치할 수 있어 높은 편의성을 제공합니다. 



3) 알람


노션-무료

출처: 노션 ‘내 알림과 설정’ 페이지


노션에서 알람 설정까지 가능하다는 사실 알고 있으신가요? 노션에 리마인더를 추가하면 특정 작업에 대한 알림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리마인더를 페이지에서 입력하여 원하는 알람에 대한 날짜를 설정하고 리마인더 알람을 받을 날짜나 시간 등을 지정할 수 있는데요. 일단 위로 설정할 경우 오전 9시부터 알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노션 알람이 오지 않을 경우엔 설정과 멤버 -> 내 알람을 통해 알람 허용이 활성화되어 있는지 확인하시기를  바랍니다. 



5. 노션 AI로 업무 효율성 Up!


노션-다운로드

출처: 노션 AI 상세 페이지 메인


노션은 최근 AI 기술을 도입해 단순히 생산성 도구 또는 업무 협업 툴 이상의 기능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Chat GPT나 바드처럼 AI 기반의 자동 생성 기능을 통해 사용자의 작업을 보조하여 더욱 효율적인 작업을 가능해지도록 하고 있습니다. 


더 빠른 업무를 위해 단순 작업을 자동화하여 노션 AI가 핵심 내용과 액션 아이템을 요약하거나 요점을 정리해 제공하는 한편, 작성한 문구에 대한 철자나 문법 및 어조, 톤 수정 등 간단한 교정부터 번역이나 줄여 쓰기 또는 줄여 쓰기, 심플한 말로 바꾸기 등 문구 작성까지 도움을 줍니다. 


노션-단축키

출처: 노션 AI 요금 상세 페이지


노션 AI는 무료 버전부터 유료 맴버쉽 외에 추가 비용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옵션 별 여러 가지로 나눠집니다. 월간 요금제와 무료 요금제를 이용할 경우 월 US $10, 유료 연간 요금일 경우 월 $8이 추가됩니다. 


추가적인 가격이 요구되지만, 생산 도구를 넘어 더 빠른 작업과 창의적인 관점에서의 글쓰기 작업까지 사용할 수 있는 만큼 창작에 대한 도움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프리랜서 디자이너개발자라면 한 용도에 따라 사용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 기획안 작성이나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PPT 템플릿이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PPT 템플릿을 무료로 다운로드하기에 좋은 사이트 Top5를 알려드립니다!

▶️ PPT 템플릿 무료 사이트 Top5, PPT 디자인 걱정은 이제 그만! 보러 가기


* Chat GPT 제대로 사용하고 있나요? Chat GPT를 활용법이 궁금하신 분은 주목해 주세요! Chat GPT 활용도를 배로 높이는 프롬프트 작성법을 알려드립니다!

 ▶️ 프롬프트 작성법, Chat GPT 제대로 활용하는 방법 보러 가기


* 업무 능률을 높이는 생성형 AI 전성시대, 바드와 Chat GPT 둘 중 어떤 것이 나을까요? 궁금하신 분은 아래 링크를 확인하세요!

▶️ 바드 VS Chat GPT VS Bing AI 사용법부터 차이점까지 생성 AI 전격 비교! 보러 가기




일잘러 프리랜서가 되기 위한 노션 템플릿 사용법 Top 5! 잘 보셨나요?

노션의 다양한 탬플릿을 활용하면 일정 관리부터 문서 작업을 손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케줄 알림 기능까지 활용 가능하니, 업무를 스스로 제어하며 효율성을 높여 업무 능력을 증명해야 하는 프리랜서에겐 없어서는 안되는 필수 작업 툴입니다!


일 잘러 프리랜서로써 노션을 활용하여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을 알려드렸는데요. 프로젝트 수주율을 높이는 방법도 알려드릴까요? 


한 번의 회원가입만으로도 프리랜서의 실력부터 인성까지 파악하여 최적합 프로젝트를 매칭해주고, 이력 & 경력을 자동으로 업데이트해주는 알잔딱깔센 매칭 플랫폼으로 약 39만 명의 일 잘러 프리랜서들이 프로젝트를 수주하며, 실력을 뽐내는 일잘러 프리랜서 플랫폼! 바로 대한민국 최초, 최대 IT 프리랜서 매칭 플랫폼 이랜서입니다.



대한민국 최초, 최대

IT 프리랜서 매칭 플랫폼 이랜서

이랜서는 IT 전문 프리랜서 플랫폼으로, 23년이 넘는 오랜 기간 동안 업계에서 쌓은 경험을 기반으로 유수의 대기업과 중소기업에 IT 인재를 추천해 드리고 있습니다. 콘텐츠 플랫폼을 통해 성장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프리랜서라면, 여러분의 가치를 높게 평가해 주는 기업과 함께 일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프리랜서로 일한다는게

 외딴섬에서 혼자 일하는 것 같아 외로웠는데,

이랜서가 함께하니 든든합니다!”

-디자이너 최OO양 -


프리랜서로 혼자 일한다는게 쉽지않죠? 프로젝트 알아봐야하고, 계약사항도 따져야 하고, 할 일은 많은데 확인해야 할 사앙은 많고, 혼자서 감당하기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걱정마세요! 이젠 이랜서가 함께합니다! 일 잘러 프리랜서라면 이랜서 사용은 필수! 약 39만 명의 프리랜서들이 이랜서를 통해 최신 프로젝트를 수주하고 있는데요! 일 잘러 프리랜서들이 이랜서를 활용하는 이유를 살펴볼까요?



1. 오토폴리오: 쉽고 간편한 경력관리 서비스


노션-아이콘


이랜서 회원이라면 누구든지 이력 & 경력을 자동으로 관리해 주는 ‘오토폴리오’ 기능을 활용할 수 잇습니다. 오토폴리오는 15종의 이력서 파일을 자동으로 분류하여 웹에 업로드하거나 다운로드까지 할 수 있는 편리한 시스템입니다.


초기 1회만 표준 양식으로 등록하면 이력과 경력이 자동으로 업데이트되고, 다른 사람에게 보내기 기능까지 가능하니, 이제부터 이력서 & 경력기술서 작성에 시간 쓰지 마시고 정말 중요한 일에 집중하세요! 


노션-템플릿-공유

▶️ 이력서 자동관리 서비스 "오토폴리오" 

시연 영상 보러가



2. 프리랜서 1:1 맞춤 서비스



노션-가계부



일에만 집중하고 싶은데, 프리랜서라면 프로젝트를 수주하는 일부터 혼자서 다 감당하지 못할 정도로 챙길 것이 많을 수밖에 없죠. 계약사항부터 업무사항 조율까지, 이런 분들이라면 이랜서의 프리랜서 1:1 맞춤 서비스를 추천해 드립니다. 


이랜서를 사용하는 프리랜서라면 프로젝트가 시작할 때부터 끝날 때까지, 프리랜서를 위한 맞춤 서비스를 지원해 드립니다! 이랜서에 회원가입하고 프리미엄 서비스를 느껴보세요!



3. 최신 프로젝트


노션-페이지-복사


최신 프로젝트를 찾으시나요? 그렇다면 이랜서에 회원가입하고 프로젝트를 수주해 보세요! 대기업부터 중견, 중소기업까지! 개발부터 퍼블리싱, 디자인, 기획, 기타 프로젝트까지 다양한 최신 프로젝트들이 일 잘러 프리랜서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일 잘러 프리랜서로 거듭날 기회! 이랜서에 회원가입하고 커리어를 업그레이드할 프로젝트를 수주하세요!


노션-블로그


이랜서를 사용한 뒤로 

프로젝트 수주에 대한 걱정이 없어졌습니다!

금액적인 부분부터 필요한 부분까지

맞춤형 옷처럼 딱 맞는 서비스가 좋습니다! 

-개발자 박OO씨 -




 일 잘러 프리랜서로 거듭나고 싶으세요? 

그렇다면 이랜서에 회원가입하고 프로젝트를 수주해 보세요!


이랜서에 가입한 프리랜서라면, 프로젝트의 A~Z까지 담당하며,

23년의 노하우와 데이터를 활용하여 최적의 프로젝트를 매칭해 드리겠습니다!


프로젝트 수주가 끝이 아닌 시작. 

이랜서는 프리랜서분들과 함께합니다!





최신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