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페이지 디자인, 잘 팔리는 쇼핑몰은 '이것'이 다릅니다.
“잘 팔리는 쇼핑몰의 상세페이지는 24시간 일하는 영업사원과 다름없습니다."
이 문장은 요즘같이 수많은 온라인 쇼핑몰이 급증하는 시대에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습니다. 시장이 포화된 상태에 이르러 더 이상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찾아보기 어려워진 상황에서 기업 간의 경쟁은 치열해지고 판매 경쟁 또한 과열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같은 제품을 판매하는데도 누군가는 2,000건 이상의 높은 판매 건수를 기록하는 반면, 누군가는 구매 건수가 5건 조차되지 않는 판매자도 있습니다.
“같은 제품을 판매하면서도 왜 이렇게 큰 매출 차이가 생기는 걸까요?”
이러한 매출 차이는 수많은 경쟁 업체를 제치고 들어 온 고객들을 사로잡는 상세페이지의 역할이 큽니다. 상세페이지는 단순히 제품의 정보를 전달하는 것뿐만 아니라, 제품의 가치를 알리고, 구매를 유도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상세페이지를 잘 만드는 것이 온라인 쇼핑몰 시장에서 성공하는 열쇠로 뽑히고 있는데요.
24년 동안 대한민국 No.1 IT 인재 매칭 플랫폼으로 자리 잡고 있는 이랜서에서 잘 팔리는 상세페이지 디자인은 어떤 것이 다른지, 핵점적인 요소들만 뽑아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상세페이지 디자인, 잘 팔리는 제품은 어떤 점이 다를까요?
상세페이지는 그냥 사진과 색감으로만 전달하는 디자인이 아닌, 고객에게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마케팅 · 콘텐츠 디자인’입니다. 즉, 상세페이지가 담고 있는 ‘메시지’를 명확하게 표현하고 전달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메시지를 명확하게 전달하는 상세페이지 디자인을 만들기 위해 가장 우선순위로 두어야 할 점이 있는데요. 바로 PC를 기준으로 디자인하는 것보다 모바일 화면을 기준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입니다.
통계청이 발표한 2024년 1월 온라인 쇼핑 동향 분석 결과, 온라인 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 쇼핑 거래액 비중은 74.1%를 차지할 정도로 큽니다. 이러한 통계 데이터는 우리에게 중요한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잘 팔리는 상세페이지의 기본적인 특징인 ‘모바일 가독성에 최적화된 메시지 디자인’의 특징 3가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상세페이지 디자인, 모바일 가독성을 높이기 위한 3가지
상세페이지 디자인의 모바일 가독성을 높이기 위한
첫 번째 특징, '한 페이지에 1개의 메시지만’
모바일 화면으로 상세페이지를 보는 고객들에게 정보를 명확하게 전달하기 위해서는, 먼저 글자 크기를 적절하게 조절해야 합니다. 글자 크기가 너무 작으면, 잠재 고객은 아예 읽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모바일 화면에서 적절한 양의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페이지별 역할을 정확히 부여하고 페이지 내 폰트 크기와 사진 배열 등의 레이아웃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왼쪽 예시를 보면, 샐러드 소개와 샐러드 종류, 배송 문구까지 함께 담아 글자 크기가 작아져 고객이 아예 읽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오른쪽 예시를 보면, 한 페이지에 ‘샐러드 종류’ 만 소개하기에 훨씬 고객의 뇌가 정보를 처리하고 기억하기에 수월해집니다.
상세페이지 디자인의 모바일 가독성을 높이기 위한
두 번째 특징, '고객이 읽기 편한 정렬 구조’
여러 장의 페이지로 구성되는 상세페이지에서 중요한 것은 ‘읽기 편한 정렬 구조’입니다. 텍스트를 가운데 정렬할 경우, 고객의 주목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왼쪽 예시와 같이 텍스트가 3줄 이상 길어질 경우 문단의 양 끝점이 불규칙적인 지그재그 형태가 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시선이 흩어져 주의가 분산되기 때문에, 상세페이지를 읽는 고객의 피로도가 높아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오른쪽 예시와 같이 긴 텍스트 설명이 필요한 페이지에서는 왼쪽 정렬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객이 읽기에 더 편하도록 만들어 더 주목하게 되기 때문이죠. 이처럼 상세페이지를 디자인할 때는 자연스러운 글의 흐름을 고려해서 디자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세페이지 디자인의 모바일 가독성을 높이기 위한
세 번째 특징, '메시지의 위계 나눠주기’
상세페이지 안의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는 중요한 정보와 그렇지 않은 정보를 구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텍스트의 크기, 색상, 스타일 등으로 구현할 수 있습니다.
왼쪽 예시는 글씨 굵기, 색상, 크기라는 모든 요소를 바꿔 디자인했습니다. 하지만 이와 같이 너무 많은 효과를 넣으면 오히려 주의가 분산되는 역효과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오른쪽 예시와 같이 헤드 카피 부분과 본문 카피 부분을 유사색으로 위계를 나눠준다면, 헤드 카피 부분을 확실히 강조해주면서도 헤드 부분과 본문 부분 각각에 통일감을 주는 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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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팔리는 쇼핑몰의 상세페이지 디자인의 특징 3가지, 잘 보셨나요?
상세페이지 디자인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상세페이지를 읽는 독자에게 제품의 가치와 메시지를 명확하고 강렬하게 전달하여 기억에 남기는 것입니다.
따라서 제품에 집중할 수 있게 단순하면서도 효과적인 레이아웃을 사용하여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상세페이지를 디자인한다면 고객의 시선은 고정되고 제품 판매량은 증가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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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랜서의 IT 인재 매칭 서비스는
경력 기술서와 이력서만 보고 전문가를 추천하는
일반 채용 플랫폼과는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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