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 뉴스 디자인: 사람들의 눈길을 사로잡는 완벽한 가이드

디자인 테크
2024. 07. 21
조회수
3,637

카드-뉴스-디자인

짧고 임팩트 있는 이미지와 텍스트를 사용해 인스타그램 및 잘나가는 SNS에서 홍보 효과를 톡톡히 거두고 있는 뉴스 형식은 무엇일까요? 바로 ‘카드 뉴스’입니다.

동영상이나 텍스트로만 이루어진 뉴스보다 이미지 한 컷에 핵심 내용을 담아 전달하는 카드 뉴스에 독자들은 더욱 우호적인 반응을 보이며 높은 선호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뉴스레터와 더불어 뉴 미디어 콘텐츠로 뽑히고 있는 카드 뉴스, 어떻게 하면 사람들의 눈길을 확 사로잡을 있게 만들 수 있는지 이랜서에서 사람들의 눈길을 확! 사로잡는 카드 뉴스 디자인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카드 뉴스란?

카드-뉴스

‘카드 뉴스’ 이미지와 텍스트를 결합하여 핵심 정보를 빠르게 전달하는 뉴 미디어 중 하나로 뉴스레터와 더불어 스낵 컬처를 대표하는 미디어 형태입니다.

이미지와 함께 간단하고 명료한 문장을 활용해 짧은 시간 안에 핵심 정보를 전달하여, 독자들이 필요한 내용을 빠르게 캐치할 수 있게 도와주어, SNS에서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카드 뉴스는 일반 광고 효과보다 10배 이상의 광고 효과를 거둘 정도로, 쇼츠와 더불어 MZ 세대에게 인기가 매우 높아 모바일 비즈니스를 진행하는 기업은 반드시 고려해야 하는 콘텐츠로 뽑히고 있습니다.


 

 

카드 뉴스 제작 PROCESS

카드-뉴스-예시

사람들의 눈길을 확! 사로잡는 카드 뉴스 디자인을 알려드리기 위해 먼저  카드 뉴스 제작 PROCESS를 알아보겠습니다. 

카드 뉴스는 크게 기획 / 내용 작성 / 디자인으로 나누어 지는데요. 3가지 단계 중 어느 부분이 가장 중요할까요? 바로, 기획 단계입니다. 카드 뉴스는 기획이 80%란 말이 나올 정도로 기획이 중요한데요.  사람들을 끌어당기는 카드 뉴스 기획은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기획

기획은 해당 카드 뉴스를 왜 만들어야 하는지, 누구에게 어떤 스토리라인 구조로 보여줄지, 언제 만들고 언제 업로드할지를 정하는 단계입니다. 

전체 기획 중 제작할 때 가장 먼저 해야 하는 일은 이것을 ‘왜’ 하는지 아는 것인데요. ‘WHY(왜)’를 고민하다 보면 카드 뉴스가 필요한 이유의 본질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문제점 혹은 성장 가설을 도출할 수 있는데요.

문제점의 예로는 ‘1분기 상담 신청 수 하락’이 될 수 있고, 성장 가설은 명확한 문제점이 없더라도 ‘우리가 이렇게 하면 이렇게 개선될 수 있을 거야’라고 가정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문제점이나 성장 가설이 도출되면 그것을 해결하거나 가설을 증명하기 위해 카드 뉴스의 타겟을 대상 상대로 어떤 스토리라인으로 보여줄지 정해야 합니다.


 

카드 뉴스의 기획을 돋보이게 하는 스토리라인 2 가지

스토리라인 구조는 어떻게 구축해야 할까요? 스토리라인 구조는 생각 없이 내용을 만들다보면 what - what - what 구조로 짜이게 됩니다. ‘우리가 이런걸 하는데, 이런 혜택이 있고, 당신에게 좋으니까 빨리 참여해!’ 이렇게 말하면 누가 참여할까요? 아무도 참여하지 않겠죠.

그래서 고객을 움직이는 카드 뉴스는 2가지 스토리라인 구조를 사용해야 합니다. 바로 ‘스토리텔링형’‘집중형’입니다.
 

스토리텔링형

카드-뉴스-템플릿

스토리텔링형why - how - what 구조로 전개되는 형태사람을 설득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스토리라인 구조입니다. 

우리가 ‘왜’ 하려고 하는지 그래서 ‘어떻게’ 하려는 것인지 결론적으로 그것은 ‘무엇’인지 보는 사람에게 이야기하듯이 풀어나가는 것으로 why 부분에 어떻게 내용을 작성할지 가장 많은 고민이 필요한데요. 

그때는 질문으로 시작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예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 Why

“당신의 기억 속 가장 좋았던 피부는 언제인가요?”

저는 중학생 때부터 화장하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하지만 어렸을 때 멋모르고 썼던 색조화장들은 항상 피부 트러블을 유발했습니다. 그리고 그 트러블이 안 보이도록 하기 위해 계속 화장을 하는 악순환에 빠지게 되었죠.

그러다 문득, ‘피부 트러블을 유발하지 않으면서 나를 표현하는 화장을 할 수는 없을까?’ 고민하였습니다.

 

- How

고민 끝에 '천연재료'가 답인 것을 깨달은 후 천연재료를 연구하는 교수님께 도움을 얻기 위해

주말마다 서울에서 3시간 떨어진 대전을 왔다 갔다 하며 10개월 동안 연구에 매진하였습니다.
 

- What

그렇게,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고, 드디어 10개월 만에 천연재료로 만든 화장품인 '0000'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집중형

카드-뉴스-만들기

다음으로 ‘집중형’2번, 3번 봐야 하는 어려운 내용일 때 한 번에 인식 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point(what) >>> why >>> how >>> point(what brief)으로 진행합니다. 스피치에서 상대방을 설득하기 위해 사용하는 ‘PREP(Point  >>> Reason  >>>  Example  >>>  Point)’과 유사한 방법입니다. 

보는 사람들이 무슨 글인지 한 번에 인식시키기 위해 처음부터 what을 제시합니다. 그리고 왜, 어떻게 하는지 말한 다음에 마지막으로 다시 한번 핵심 주제를 요약하면서 마무리합니다.


 

2) 내용 작성

스토리라인 구조가 짜였다면 이제 실제 내용을 작성해야겠죠. 내용을 작성하기 전에 다음 9가지 질문들에 답변을 한 뒤 내용을 작성하면 훨씬 수월하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카드 뉴스 내용 작성을 도와주는 9가지 질문

- 브랜드 미션(목적)은 무엇인가요?

- 브랜드 탄생 배경 및 스토리는 무엇인가요?

- 브랜드를 표현하는 핵심가치는 무엇인가요?

- 카드 뉴스 콘텐츠 제작 목적은 무엇인가요?

- 콘텐츠에 꼭 들어가야 하는 내용은 무엇인가요?

- 콘텐츠에 넣을 대표 카피는 무엇인가요?(콘텐츠를 통해 한 가지만 표현할 수 있다면 무엇일지 고민하기)

- 해당 콘텐츠를 보게 될 타겟층은 누구인가요?(상세한 타겟층 작성하기)

- 제작될 콘텐츠를 통해 사람들이 우리 서비스/제품을 경험할 때 어떤 느낌으로 기억하길 원하나요?
- 자신의 브랜드를 사람으로 표현한다면 어떤 느낌일까요?

 

 3) 디자인

카드 뉴스의 목적에 따라서 다르게 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인 콘텐츠와 브랜드 스토리를 담고 있는 카드 뉴스는 성향이 다르기 때문에 서로 다르게 디자인되어야 합니다. 

브랜드의 이야기를 하는 콘텐츠라면 브랜드의 톤 앤 매너를 유지해야 하므로 반드시 디자인 가이드를 따라서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UX 디자인의 일관성을 높이는 디자인 시스템 가이드 작성 비법과 사례 

카드 뉴스를 디자인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보는 사람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제작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포스터나 광고 이미지와는 다르게 디자인 기술보다는 배치에 대한 감각이 더 중요합니다. 

배치 구도는 텍스트의 양에 따라서 달라지는데요. 텍스트의 양에 따른 레이아웃을 어떻게 하면 좋을지에 대해서는 조금 후에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2. Chat GPT 활용한 핵심 카피 추출방법

인스타-카드-뉴스

카드 뉴스의 내용을 전달하는 카피. 카드 뉴스의 핵심 정보 전달을 담당하기 때문에 때로는 카피 라이팅을 위해 1시간이 넘게 고민하기도 하는데요. 이제 Chat GPT의 등장으로 핵심 카피를 빠르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특히 Chat GPT프롬프트만 구조화해 놓으면 어떤 주제든지 상관없이 높은 퀄리티의 카피를 빠르게 작성해 주는데요. 

▶️ 'Chat GPT 엔지니어'가 사용하는 프롬프트 작성법

이랜서 구독자분들을 위해 몇 번의 시행착오를 통해 얻은 카드 뉴스의 품질을 높이는 ‘고품질 카피 프롬프트의 작성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카드 뉴스의 품질을 높이는 카피 프롬프트 작성법

 

1) 역할 부여

너는 00 카테고리 카피 라이팅 전문가야, 카드 뉴스에 사용할 카피를 작성할 예정이니 아래 참고사항을 보고 작성해줘

 

2) 제품 및 서비스 정보 전달

- 제품 이름 : 

- 제품 특징 : 

- 제품 소구포인트 : 

 

3) 타겟 정보 전달

- 연령대 :

- 성별 :

- 거주지 :

- 라이프스타일 :

 

4) 카피 조건

- 글자수 :

- 카피 형태 : 

- 들어가면 안되는 단어 : 

- 참고 카피 : 



 

3. 카드 뉴스의 텍스트 양에 따른 레이아웃 설정 TIP

앞에서 말씀드렸듯이 카드 뉴스 디자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들이 읽기 편한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인 ‘카드 뉴스 레이아웃 설정 TIP’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3줄 텍스트

카드-뉴스-제작3줄 텍스트를 하단에 배치할 경우 

총 7장의 이미지를 제작한다고 했을 때, 첫 장(intro)과 마지막 장(outro)은 빼고 주요 내용이 들어가는 2번째 장부터 6번째 장까지 각 장마다 3줄로 정리할 수 있다면 예시 이미지와 같은 배치가 가독성에 좋습니다.

인스타그램-카드-뉴스3줄 텍스트를 상단에 배치할 경우 

텍스트를 하단에 배치하고 해당 텍스트를 설명하는 이미지나 일러스트를 텍스트 상단에 배치하거나, 반대로 텍스트를 상단에 배치하고 이미지나 일러스트를 텍스트 하단에 배치하는 형태로 만든다면 글과 이미지가 명확히 분리되어 이해하기 쉽습니다.

 

2) 4줄 이상의 텍스트

인터뷰-카드-뉴스4줄 이상 기본형인 경우

글의 양이 4줄 이상 넘어간다면, 텍스트를 왼쪽 상단부터 오도록 배치하고, 관련된 이미지나 일러스트를 하단 or 오른쪽에 배치합니다. 

카드-뉴스-사이즈4줄 이상 나열형인 경우

나열형인 경우에는 텍스를 정렬을 중간에 오도록 하여 숫자 아이콘을 사용하는 것이 보기에 좋습니다.

 


 

4. 카드 뉴스 제작시 사용하는 디자인 소스 리스트

이벤트-카드-뉴스

카드 뉴스를 만드는 데 사용되는 디자인 소스들(이미지, 아이콘, 일러스트)을 일일이 수작업으로 만들 필요 없습니다. 요즘에는 워낙 많은 무료 디자인 소스 사이트들이 있기 때문인데요.

폰트부터 이미지, 아이콘, 일러스트까지 카드 뉴스 디자인 시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정리해 봤습니다. 카드 뉴스 작업이 오래 걸리는 분이나 고품질 카드 뉴스 디자인 제작을 원하시는 분들은 참고해 보세요. 

 

이랜서 추천, 고품질 카드 뉴스 제작을 위한 디자인 소스 콘텐츠

▶️ 숫자 폰트 궁금해? 무료부터 유료까지 완전 종결!

▶️ 무료 폰트 사이트 11개 모음 가이드 (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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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드저니 사용법: 프롬프트 작성 가이드

 


 

사람들의 눈길을 사로잡는 

카드 뉴스디자인하는 방법, 잘 보셨나요?

 

많은 기업들이 카드 뉴스 콘텐츠를 통해 충성고객을 확보하고 랜딩 페이지상세페이지로 연결하여 소비자의 유입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긴 글이나 광고보다 짧은 글과 함께 임팩트 있는 이미지를 활용한 카드 뉴스는 MZ 세대에게 인기가 매우 높아 일반 광고 효과보다 10배 이상의 광고 효과가 나올 정도로 효율 높은 마케팅 효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충성고객을 사로잡고 제품 홍보와 고객 유입을 원하는 기업이라면 이랜서에서 알려드리는 카드 뉴스 디자인 가이드를 참고해 카드 뉴스 콘텐츠를 활용해 보세요. 두터운 팬덤 확보와 함께 폭발적인 고객 유입을 경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핵심 Point를 쏙쏙 살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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