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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하는 마게팅 포트폴리오 작성법: 대기업 9년 차 마케터의 노하우를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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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팁, 30 Jul 2024

마케팅-포트폴리오


마케터에게 있어 포트폴리오는 성공적인 취업을 좌우하는 중요한 ‘열쇠(Key)’입니다. 아무리 뛰어난 경력 기술서이력서를 갖췄더라도, 포트폴리오가 빈약하면 면접 단계에서 고배를 마시기 쉽습니다. 


오늘날 마케팅 기법이 점점 더 다양해지면서, 포트폴리오는 마케터의 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가장 중요한 도구 중 하나로 자리잡았습니다. 포트폴리오의 완성도는 면접관에게 지원자의 역량과 가능성을 강력하게 어필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성공적인 취업을 위해 합격률 높은 마케팅 포트폴리오 작성법을 찾고 계시다면 주목해 주세요. 


지난 9년간 대기업에서 마케터로 근무하며 디지털 마케팅 면접 노하우를 강연하고 수많은 사람들의 포트폴리오 작성을 컨설팅하며 얻은 '합격률 높은 마케팅 포트폴리오 작성법'을 특별히 이랜서 구독자분들께 알려드리겠습니다.



마케팅 포트폴리오가 마케터에게 중요한 이유 


포트폴리오


포트폴리오는 마케터로서 지원자의 능력과 성과를 명확하게 보여줄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도구입니다. 


경력 기술서이력서는 지원자의 경력을 간략하게 소개하는 데 그치지만, 포트폴리오는 실제로 수행한 프로젝트와 사용한 전략 그리고 성과를 구체적으로 증명해 면접관이 지원자의 실질적인 역량을 파악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포트폴리오 속 그래프, 차트, 이미지 등은 면접관은 지원자가 어떤 일을 했는지와 프로젝트의 진행 과정과 성과를 더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결국 잘 구성된 마케팅 포트폴리오는 면접관이 지원자의 이야기에 관심을 갖고 귀 기울이게 만듭니다. 이렇게 중요한 포트폴리오, 그렇다면 어떤 내용으로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요? 



마케팅 포트폴리오

어떤 내용을 담아야 할까? 


포트폴리오의 첫인상: 표지 및 소개 페이지


마케팅-포트폴리오-예시


포트폴리오의 첫인상은 매우 중요합니다. 표지와 소개 페이지는 전체 포트폴리오의 분위기와 톤을 결정짓습니다. 


소개 페이지에는 이력서에 작성한 이름과 연락처, 학력, 간단한 경력, 자격증 등을 포함하여 여러분이 다룰 수 있는 다양한 Tool과 스킬의 활용 정도를 포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지원자의 역량을 알리는 Tool 작성

Tool 에는 PPT, 엑셀을 비롯하여 포토샵, 일러스트 레이터와 같은 이미지 편집 Tool, 프리미어 프로와 같은 영상 편집 Tool, Google Analytics와 같은 데이터 분석 Tool  등 마케터로서 활용 가능성이 높고 나의 역량을 어필할 수 있는 것들을 기입해 보세요. 



지원자의 강점을 알리는 소개 문구

뿐만 아니라 소개 페이지에 여러분의 강점이 드러나는 간단 소개 문구도 작성해보세요. 


실행력이 빠르고 유연한 것이 강점이라면 ‘빠른 행동력과 유연한 사고로 문제를 해결하는 마케터’라고 나를 설명할 수 있고,  데이터 분석 능력을 강조하고 싶다면데이터 분석을 통해 전략을 세우고 실행하는 마케터’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간단 소개 문구를 통해 면접관은 지원자가 어떤 사람인지, 어떤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포트폴리오의 핵심: 프로젝트 설명 페이지 

포트폴리오의 핵심은 프로젝트 설명 페이지입니다. 여기서 특히 중요한 것은 프로젝트를 시간 순서대로 단순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관련 경험들을 하나의 카테고리로 묶어서 보여주는 것입니다. 이렇게 해야 지원자가 가진 강점과 전문성을 더 잘 드러낼 수 있습니다.


퍼포먼스-마케팅-포트폴리오


이와 같이 카테고리별로 프로젝트를 정리하면, 면접관이 여러분의 역량과 경험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각 프로젝트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된 배경 및 목표, 역할 및 기여도, 진행 과정, 결과 및 성과를 체계적으로 설명해야 합니다. 프로젝트에서 얻은 인사이트가 있다면 해당 내용도 작성해주셔도 좋습니다. 



포트폴리오 작성 예시

마게팅-포트폴리오-PPT


  • 진행  배경: 어떤 목적으로 이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었으며 이를 통해 기대했던 목표를 작성합니다. 

  • 답당 업무 및 진행 사항 : 프로젝트에서 내가 맡았던 역할 어떤 과정을 거쳐 프로젝트를 진행했는지 작성합니다. 다수 인원이 참여했다면 기여도를 작성해도 좋습니다. 기여도는 ‘기획 40%, 디자인 30%’와 같이 비율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 결과: 최대한 구체적인 데이터 및 수치와 함께 작성해 줍니다. 

  • lesson&learned(인사이트): 프로젝트를 통해 어떤 교훈을 얻었는지 작성합니다.  



마케팅 포트폴리오

어떻게 더 돋보일 수 있을까? 


구체적인 데이터로 성과 강조하기 

마케팅-포트폴리오-PDF


포트폴리오를 더욱 돋보이게 만드는 방법 중 하나는 데이터로 성과를 강조하는 것입니다. 숫자는 객관적인 성과를 보여줄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도구입니다. 


예를 들어, ‘캠페인 실행 후 웹사이트 방문자 수가 30% 증가했다’거나 ‘SNS 팔로워 수가 2배로 늘어났다’와 같은 구체적인 데이터를 포함하면 면접관에게 강한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데이터로 성과를 강조하기 어려운 경험의 경우 그 일을 최대한 수치화해보세요. ‘블로그 주 2회 업로드’, ‘한 달간 N개의 샘플 이미지 제작’과 같이 어떤 기한 내에 얼마나 자주 혹은 얼마나 많은 일을 했는지 수치화해서 보여주면 효과적입니다. 



시각적 자료 적극 사용하기 

콘텐츠-마케팅-포트폴리오


또한, 시각적 자료를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래프, 차트, 이미지 등을 활용하여 프로젝트의 결과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면 정보 전달력이 높아집니다. 


예를 들어, 캠페인 전후의 비교 그래프나 주요 성과를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인포그래픽 등을 활용하면 포트폴리오의 완성도를 한층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내가 직접 만든 콘텐츠가 있다면 해당 이미지를 첨부해 주세요. 이동할 수 있는 랜딩 페이지가 있다면 사진에 관련 링크도 함께 첨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마케팅 포트폴리오, 

디자인이 정말 중요할까? 


마케팅

(디자인이 과한 포트폴리오 보다 심플하면서도 전문적인 느낌을 주는 디자인이 더 좋습니다.)


디자인은 포트폴리오의 첫인상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깔끔하고 세련된 디자인은 포트폴리오를 읽는 사람에게 좋은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디자인 능력을 요구하는 콘텐츠 마케팅 직무나 브랜드 마케터의 경우 포트폴리오 속 디자인 센스를 통해 그 사람의 업무 능력을 파악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디자인이 과도하게 화려하거나 복잡하여 역량을 파악하기 어렵다면 오히려 역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특히 데이터 분석이 중요한 퍼포먼스 마케터의 경우에는 주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심플하면서도 전문적인 느낌을 주는 디자인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요한 것은 내용이 잘 전달될 수 있도록 디자인하는 것이지, 디자인 자체가 주목받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마케팅 포트폴리오 작성시 많이 묻는 질문


1. Notion(노션)으로 포트폴리오를 제작해도 괜찮을까요?

개발자-포트폴리오

(이미지 출처: 노션 ‘마케터 포트폴리오’ 템플릿)


Notion(노션)은 포트폴리오를 제작하기에 좋은 도구입니다. Notion에 마케팅 포트폴리오를 검색하면 다양한 템플릿을 참고할 수 있는데요. 


Notion은 다른 사람이 공유한 템플릿을 검색해서 사용할 수 있어, Notion을 사용하면 다양한 템플릿을 활용하여 깔끔하고 체계적인 포트폴리오를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링크를 통해 간편하게 공유할 수 있어 매우 편리합니다. 

▶️ 노션 탬플릿 사용법 TOP5, 일 잘러 프리랜서가 될 수 있는 지름길 대공개! 보러가기


하지만 아직 Notion이 익숙하지 않은 기업의 실무자 및 임원진들도 많이 있는만큼 Notion 주소만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Notion을 통해 제작한 포트폴리오를 PDF로 변환 후 함께 제출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2. 포트폴리오는 몇 장이 적당할까요? 


지원하는 회사와 마케팅 직무마다 조금씩 다르겠지만 포트폴리오는 보통 10장 내외가 적당합니다. 너무 길면 면접관이 모두 읽기 힘들 수 있으며, 너무 짧으면 충분한 정보를 전달하기 어렵습니다. 


중요한 것은 각 페이지가 의미 있고, 구체적인 정보를 담고 있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핵심 프로젝트 위주로 간결하게 작성하되, 필요한 경우 부록을 활용하여 추가 정보를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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