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랜서, AI '씨름' 동작 분석 알고리즘 과기정통부 NIA 우수과제 선정

[이랜서 칼럼] 이젠 모두가 AI 씽킹을 해야 할 때

프리랜서의 모든 것

IT 피플 & 트렌드, 27 Dec 2022

ai-씽킹-thinking

안무정(LG CNS 책임, IT 커뮤니케이터)



이제 AI는 영화 러브 액추얼(Love Actually)의 OST"Christmas Is All Around"처럼 전 산업에 주류(“AI Is All Around”)가 되고 있다. AI는 메타버스와 융합되어 AI 디지털 트윈(Digital Twin)으로 진화할 것이다. 그래서 AI의 가능성과 잠재력은 무궁무진하다. 앞으로 변하지 않은 기술 트렌드가 무엇이라고 물으면 필자는 주저 없이 AI와 메타버스라고 답할 것이다. 



디지털-트윈-digital-twin


AI는 지능 혁신의 아이콘이고 메타버스는 WEB 3.0의 새로운 공간이다. AI+메타버스는 DX(Digital Transformation)의 실행 도구이며 기업의 생존과 지속 기능한 성장을 돕는 핵심 기술이다. 특히, AI는 누구나 보편적으로 학습하고 내재화해서 실생활에 이용해야 할 기술이다. IBM은 증강 지능(Augmented Intelligence)을 말하면서 AI를 인간을 ‘대체’할 기술이 아닌 인간을 도울 ‘수단’으로 정의하며 "AI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사람이 활용하지 못하는 사람을 대체할 수는 있다”라는 말을 한다. 


또한, 구글은 AI 민주화와 대중화를 말하고 있다. 소프트뱅크 손정희 회장의 “첫째도 둘째도 셋째도 AI에 집중해야!” 말은 그만큼 AI의 중요성을 재차 강조하고 있다. 그런데, 한가지 빠진 부분이 있다.



 “어떻게” 빠져있다. 



얼마 전에 딸아이의 학교로부터 AI 전문가 인터뷰 요청을 받아서 진행한 적이 있었다. AI 개발자가 되기 위해 어떤 것을 준비해야 하는지 질문에서 필자는 이렇게 말했다.


“AI 빌더(Build)가 될 것인가? 

AI 메이커(Maker)가 될 것인가? 

아니면 AI 기획자가 될 것인가?” 


 AI 개발자가 되기 전에 역할 정의가 필요하다.


온라인 화상으로 AI 교육 강좌를 개설하면 최소 40~50명은 참여한다. 그만큼 일반인도 AI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는 것이다. 그런데, 실제 AI 교육 강좌에서 설명하고 핸즈온(hands-on) 하는 ANN(Artificial Neural Network), CNN(Convolution Neural Network), RNN(Recurrent Neural Network), GAN(Generative Adversarial Network) 등과 같은 AI 알고리즘을 얼마나 이해할까? 


솔직히 AI 알고리즘 별 특징을 파악하는데 과정은 한번 듣는다고 이해하기는 힘들다. 그리고 파이썬, 넘파이(Numpy), 판다스(Pandas), 맷플롭립(Matplotlib), 텐서플로우(TensorFlow) 등 사전에 학습할 기반 기술도 많다. 그래서, AI를 시작하기 전에 우선 자신의 역할 정의가 필요하다. 


“AI 빌더(Build)가 될 것인가? 

AI 메이커(Maker)가 될 것인가? 

아니면 AI 기획자가 될 것인가?” 



AI 활용이 필요할 때 정확도가 높고 성능이 우수한 AI 모델을 찾아서 선택하고 조합하는 AI 빌더가 될 것인가? 아니면 정확도가 높고 성능이 우수한 AI 학습모델을 개발하는 AI 메이커가 될 것인가? 아니면 AI 빌더와 AI 메이커에게 개발에 필요한 업무 프로세스의 규칙, 패턴, 결정 지수와 같은 특이점을 제공하는 AI 기획자가 될 것인가? 를 선택해야 한다. 


현재 AI 교육의 가장 큰 문제점은 AI 기획자, AI 빌더, AI 메이커 역할을 혼재해서 가르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런 어려움으로 뜨거운 AI의 관심과 열정이 자신의 역량을 극대화할 수 있는 기회의 문을 여는데 포기하게 한다. 수학의 수포자가 있듯이 AI에 에포자가 있다. 이처럼 AI 교육의 혼재는 AI 기반 증강 지능, AI 대중화, AI 민주화, 보편적 AI 가치 권리를 저해하는 근원적 원인이다. 



dx-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digital-transforamtion


우리는 모두 AI 빌더, AI 메이커가 될 필요는 없다. 자신의 전문 분야에서 AI 활용 영역을 정하고 AI 모델을 활용해서 자신의 역량을 극대화하는 AI 기획자도 AI 빌더, AI 메이커만큼 중요하다. AI가 사회를 주도하는 시대 자신의 분야를 차별화하고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대상을 찾는 AI 씽킹을 해야 한다. 


LG의 초거대 AI 엑사원(EXAONE)을 활용해서 ‘금성에 핀 꽃’을 연상하는 다양한 색상과 무늬를 생성하고 이를 이용하여 패션 디자이너가 컨셉에 맞는 이미지(색상, 무늬)를 선정하고 의상을 만들어서 뉴욕 패션 위키 무대에 올린 사례에서 AI 기획자의 모습과 가능성을 엿볼 수 있다. 전통적인 방식으로 디자이너가 ‘금성에 핀 꽂’을 연상하는 디자인 시안을 20장, 50장, 100장 이상을 만드는 것은 시간과 비용에서 어려운 일이다. 하지만 AI는 이런 일을 능숙하게 빠르게 처리할 수 있다. 바둑 잘 두는 알파고가 있듯이 색상과 무늬를 잘 디자인하는 AI도 만들 수 있다. 



증강-기능-augmented-intelligence


우리가 소비하는 서비스와 제품에 AI가 살아 숨 쉬는 시대에 살고 있다. AI는 우리의 삶에 혁신적이고 고도화된 모습으로 빠르게 다가올 것이다. AI 시대를 주도하기 위해 우리는 AI 기획자가 될지, AI 빌더가 될지, AI 메이커가 될지 결정해야 한다. 그리고, 자신의 역량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하기 위한 AI 씽킹을 일상화해야 한다.



< 안무정 책임 소개 >

 

ai-기획자-빌더

안무정 책임은 현재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IT 기업 LG CNS에서 클라우드,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인공지능, 메타버스, 가상자산, NFT 등 4차 산업혁명과 직결된 서비스를 기획하고 개발하는 일을 하고 있다. 미술과 음악 등 예술활동에 코딩을 결합한 프로그램 개발에도 관심이 많다. 대학에 진학해 전산학을 공부하고 대학원에서 디지털미디어(석사)와 IT디자인융합(박사)을 전공했다. 

 

25년 동안 축적한 IT 기술과 개발 경험을 살려 학생들이 최신 IT 기술을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멘토와 진로 코칭 일도 하고 있다. 미래 기술이 가져올 혁신과 변화가 정부와 기업뿐 아니라 가정에 더욱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믿으며, IT 유토피아 건설을 위한 교육의 변화를 이끄는 데도 관심이 많다. 기술이 주도하는 사회에서 정부, 기업, 가정이 최신 기술을 활용하여 삶의 가치와 행복의 지수를 높일 수 있는 전략과 실천 방안을 제안하고 IT 기술 커뮤니케이터로 활동하고 있다.

 

안무정-it-커뮤니케이터-lg-cns

이전 블로그: [AI 인공 지능 기술과 활용]

영상: [AI 인공 지능 기술과 활용]



[이랜서 칼럼]은 ‘IT를 기반으로 자유롭게 일하는 21세기형 프리랜서 전문가’를 지칭하는 ‘이랜서’(e-Lancer)들이 21세기형 일과 생활에 대한 인사이트와 프리랜서 노하우를 공유하는 장입니다.


프리랜서



최신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