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랜서, AI '씨름' 동작 분석 알고리즘 과기정통부 NIA 우수과제 선정

재능 마켓에서 찾는 내 일의 미래 2023

IT 비즈니스의 모든 것

비즈니스 팁, 09 Jan 2023

재능-마켓에서-찾는-내-일의-미래



최근 원격근무’, ‘워라밸’과 같은 키워드와 함께 커리어에 대한 가치관도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평생직장’이라는 개념은 사라진 지 오래고, 자신의 재능을 이용해 커리어를 개발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죠. 


때문에 ‘프리랜서’의 정의도 더욱 다양해지고, 긍정적인 인식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프리랜서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아직 정보가 부족한 것이 현실입니다. 


클라이언트와 연결하여 프로젝트를 수주할 수 있는 플랫폼들이 많이 생겨났다고는 하는데 그것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 노하우가 부족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플랫폼, ‘재능 마켓’을 통해 어떻게 자신의 경력을 살려 커리어를 실현할 수 있는지 궁금하실 텐데요. 오늘 이랜서 블로그에서는 개발자, 앱/웹 디자이너, 퍼블리셔, 웹 기획자 등 IT 경력자들이 ‘커리어형 프리랜서’로 변신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Anywhere Worker, 

프리랜서’의 이점


프리랜서의-이점


프리랜서는 다른 말로 “Anywhere Worker”라고도 합니다.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어디서든 일할 수 있기 때문이죠. 


원격 프로젝트를 수주했을 경우에만 해당하는 것 아니냐고요? 프리랜서는 말 그대로 ‘자유직업인’입니다. 어떤 식으로 일할지 자신이 결정권을 가지고 있다는 뜻인데요.


 원격 근무 프로젝트를 수주하여 ‘워케이션’을 떠날 수도 있고, 해외에 위치한 근무지에서 일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원하는 프로젝트를 수주하면 되므로 전 세계 어디에서든 근무할 수 있죠.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클라이언트와 프리랜서를 연결하는 플랫폼들이 생겨남에 따라 프로젝트를 수주하는 것이 어느 때보다 쉬워졌기 때문입니다. 이제 프리랜서들은 업무 장비와 와이파이만 있으면 업무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재능 마켓을 활용해 

프리랜서 되는 방법 


재능-마켓-순위


시중에 수많은 재능 마켓 플랫폼이 존재한다는 것은 이미 많은 분이 알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중에서 어떤 플랫폼을 선택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모르는 분들이 더 많으실 수 있는데요. 


플랫폼을 선택할 때 어떤 기준으로 선택해야 할까요? 바로 플랫폼의 시스템자신의 직종 등을 고려하여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본 블로그 포스트에서는 개발자, 디자이너, 퍼블리셔, 웹 기획자 등 IT 경력자들을 위주로 다루고 있으므로 해당 직종의 프리랜서라면 주목해 주세요!



| 재능 마켓 선택 기준

많은 분이 플랫폼 선택 시, ‘재능 마켓 순위’와 같은 기준으로 판단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하지만 ,‘자신의 커리어를 가장 전략적으로 성장시킬 수 있는가?’가 플랫폼 선택 기준이 되어야 합니다.


오늘날 프리랜서는 N잡러, 전문지식이 필요 없는 직종, IT 분야처럼 지식 및 경험이 필수인 고 숙련 전문가 등으로 세분화되기 때문인데요. 


이렇게 다양한 프리랜서 마켓에서 모든 직군의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하나의 만병통치약이란 존재하지 않습니다. 즉, 자신이 희망하는 직종에서 커리어를 개발하고, 성장시킬 수 있는 최적의 플랫폼을 선택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 재능 마켓 선택을 위한 체크리스트

#커리어형 프리랜서

오늘날, 프리랜서를 한 단어로 정의하기는 어려워졌습니다.  프리랜서로 일하는 종류와 범위가 다양해졌기 때문인데요.  


한 가지 알아두셔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IT 프리랜서는 업무 분야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하는 커리어형 프리랜서’라는 점을 인지하고 재능 마켓을 선택해야 하는 것입니다.


성공적인 프리랜서의 프리랜싱 스킬


#프로젝트 수주

그 이유는  IT 전문 플랫폼을 선택해야 커리어에 도움이 되는 양질의 프로젝트를 수주할 수 있기 때문이죠. 예를 들면, 이랜서와 같이 검증된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IT 프리랜서 채용을 진행하는 플랫폼을 추천합니다. 


애초에 IT 프로젝트를 전문적으로 다루지 않는 플랫폼에서 시간 낭비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계약 관리

또 다른 이유는, 프로젝트를 수주하는 방식에 있어 어떠한 플랫폼이 가장 적합한지 비교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개발자디자이너, 퍼블리셔, 웹 기획자 등은 개별 주문 건이 아닌 프로젝트 단위로 계약을 맺고 용역을 제공하는 직군이기 때문인데요. 


 ‘프로젝트’ 수주 및 계약 관리가 어렵고, 계약사항이 지켜지지 않는다면, 그 플랫폼은 IT 프리랜서에게는 적합하지 않는 플랫폼입니다.


#담당 매니저

프리랜서라고 하더라도 프로젝트를 수주하고, 계약하고 확인하는 일은 단계별로 진행되는 ‘채용 프로세스’를 거쳐서 진행돼야 합니다. 


프리랜서는 가장 적합한 프로젝트를 추천받을 수 있어야 하고, 채용 진행 상황에 맞춰 팔로업이 필요하며, 인터뷰 일정 조율계약을 비롯한 각종 사무 관리까지 지원이 필요하기 때문이죠. 


따라서 이러한 채용 프로세스를 지원하는 ‘담당 매니저’가 존재하는 플랫폼을 추천합니다. 담당 매니저를 통해 믿을 수 있는 기업과의 프로젝트 매칭을 지원하는 대표적인 플랫폼으로는 ‘이랜서’처럼요.



이랜서에서 

‘커리어형 프리랜서’ 되기


재능-마켓-커리어형-프리랜서의-지름길


자신의 직군에 가장 적합한 재능 마켓 플랫폼 선택을 완료했다면, 이제 실전에 돌입할 단계입니다. 프리랜서로 일을 시작하기 위한 가장 첫 단계부터 차근차근 따라 해 주세요.


이해를 돕기 위해, 개발자 및 디자이너 등 39만 명 이상의 IT 전문가들이 많이 선택하는 프리랜서 매칭 플랫폼 ‘이랜서’를 통해 커리어형 프리랜서 되는 방법을 소개해 드릴게요!



STEP 1. 플랫폼 가입 + 프로필 등록


대한민국-최초-최대-it-프리랜서-매칭-플랫폼-이랜서


플랫폼에 가입하여 프로필을 등록하면 그다음은 어떻게 되는 건가요? 


많은 분이 궁금해하는 부분입니다. 프리랜서 플랫폼에 가입하고, 프로필을 등록했다면 이제 여러분은 커뮤니티의 일원이 된 것입니다. 축하합니다!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이제 물고기를 잡으러 갈 차례입니다. 준비물이 필요해요!



STEP 2. 지원 서류 준비하기


프로젝트 수주를 위한 준비물은 

이력서, 경력기술서, 

그리고 포트폴리오입니다.


이것을 언제 다 준비하냐고요?! 한 가지 좋은 소식을 알려드릴게요! 


IT 프리랜서들이 이랜서를 이용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죠.


개발자, 디자이너, 퍼블리셔, 웹 기획자 등 경력이 많은 프리랜서라면 서류 작업에 많은 시간이 들게 됩니다.  하지만 이랜서를 사용하는 프리랜서들은 어떨까요?


이랜서를 사용하는 프리랜서들은 1분 안에 끝냅니다.  ‘오토 폴리오’를 이용하기 때문인데요. 15종 이력서 파일을 업로드만 하면 자동으로 이력서 및 경력기술서 작성이 완료되는 ‘오토폴리오’ 를 통해 빠르게 프로필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재능-마켓-후기

오트폴리오 사용 후기가 궁금하다면?



STEP 3. ‘나의 매력도’ 확인하기


여기서 끝이 아니죠. 경쟁력 있는 인재가 좋은 프로젝트를 쟁취하는 법!


많은 프리랜서 경쟁자가 눈독 들이는 인기 프로젝트를 수주하고 싶다면 자신이 더욱 경쟁력 있는 인재라는 것을 어필해야 합니다. 다음의 자기소개서 및 경력기술서 작성 팁을 참고해 보세요.


프리랜서-경력-기술서-가이드


프리랜서-경력-개발자를-위한-자기-소개서-작성-tip


또한, 디자이너나 퍼블리셔 등 포트폴리오가 필요한 직군이라면 다음의 이랜서 블로그를 참고하여 준비해 주세요!


프리랜서-웹-디자이너-포트폴리오-준비하기


웹-퍼블리셔-포트폴리오-만들기



STEP 4. 프로젝트 지원하기


이제 모든 준비가 완료되었다면 프로젝트에 지원할 차례입니다! 이랜서 웹 사이트 상단의 ‘프로젝트 보기’에서 현재 채용 진행 중인 프로젝트를 확인하세요. 


이랜서-프로젝트-보기


  • 관심 있는 프로젝트 공고가 있다면 ‘바로 지원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지원할 수 있습니다.


이랜서-프로젝트-보기-찜-버튼


  • 지원하기 전에 준비할 것이 남았다면 ‘’ 버튼을 눌러 관심 채용 공고를 저장해 보세요. 하지만 인기 프로젝트는 다른 경쟁자들도 몰리는 법! 미루지 말고, 되도록 빠르게 지원해 보아요!


  • 아직 지원 전이라도, 완성도 높은 이랜서 프로필을 준비해 놓았다면 담당 매니저를 통해 프로젝트 추천이 들어올 수 있습니다. 


나의 경력에 꼭 맞는 프로젝트 지원 요청을 받았을 때 이를 놓치지 않으려면 이력서, 경력기술서, 포트폴리오를 미리 업데이트해두어야겠죠?



재능 마켓은 

평생직장의 개념이 사라진 후 자신의 재능을 이용해 커리어를 개발하는 사람들을 위한 커리어 개발 매칭 플랫폼 (프리랜서 플랫폼)을 의미합니다.


능력만 있다면 나이 걱정 없이 평생 일할 수 있는 프리랜서. 재능 마켓을 통해 커리어를 개발하고 가치를 인정받는 ‘커리어형 프리랜서’가 되보세요!


2021년 평균 퇴직연령 50.0세

2022년 평균 퇴직연령 49.3세


점점 낮아지는 평균 퇴직연령

프리랜서라면 걱정 없습니다!


퇴직 걱정 없는 프리랜서의 길

IT 전문 매칭 플랫폼 

이랜서에서 시작하세요.




최신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