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모델, 성공하는 비즈니스를 위한 핵심 전략 요소
흐르는 물은 막을 수 없습니다. 다만 일정 시간 동안 효율적으로 가두어 둘 수 있을 뿐이죠. 고객의 니즈도 그렇습니다. 매 순간 새로운 길로 흐르려는 고객을 붙잡아 두기 위해 고객이 만족될 만한 최적의 길을 형성하는 일.
이것이 바로 기업이 ‘이윤을 창출하는 방법’이자 ‘비즈니스 모델의 존재’라고 말할 수 있는데요.
고객이 원하는 바를 미리 알고, 새로운 물길을 개척하여 더욱 많은 고객을 충성고객을 확보하기 위해선 고객의 니즈를 만족시키는 비즈니스 모델이 필요한데요.
24년 동안 대한민국 No.1 프리랜서 매칭 플랫폼으로서 기업을 운영해온 ‘이랜서’에서 고객을 사로잡는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해 꼭 필요한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비즈니스 모델’은 정확히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요?
비즈니스 모델이란, ‘가치 창출을 위한 조직의 핵심 논리’에서부터 ‘기업이 어떻게 돌아가는지를 말해주는 이야기’까지 여러 접근 방식을 통한 다양한 의미로 재정의되어 왔습니다.
그중에서도 기술경영학계에서 가장 명망 높은 학자인 ‘헨리 체스브로(Henry Chesbrough)’와 경영학계의 오스카상이라 불리는 ‘싱커스 50’에 세계 최고 경영사상가로 연속 2회나 이름을 올렸던 하버드대학교의 ‘클레이튼 크리스텐슨(Clayton M. Christensen)’ 교수 등은 비즈니스 모델을 ‘상품과 서비스의 가치, 그리고 기업이 벌어들이는 이윤 등의 연결고리’라 정의하고 있는데요.
비즈니스 모델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꼭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를 다시 정리하면, 비즈니스 모델이란 고객을 위한 가치를 어떻게 창출하여 전달하고, 어떠한 방법으로 수익을 획득하는지에 관한 ‘스토리’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모델이 정립된 기업의 경우 고객 확장은 물론, 지속적인 환경 변화의 모니터링과 더불어 매 순간 새로운 도약을 가능하게 할 수 있는 것인데요.
그렇기에 이러한 고객 니즈와 가치 변화 등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은 성공을 원하는 기업에게 꼭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모델을 형성하게 되면, 내부 인력에게 올바른 비전을 제시할 수 있고, 외부 인사들에게 투자에 대한 확신을 줄 수 있을 뿐 아니라, 해당 제품 및 서비스에 관한 고객 선호도까지 지표화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비즈니스 모델은 기업이 갖추어야 할 가장 중요한 요소로 손꼽히고 있는데요.
미국 컨설팅 기업 BCG는 ‘비즈니스 모델의 혁신’은 제품 및 프로세스의 혁신보다 훨씬 더 높은 성과를 제공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그럼, 이러한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기업 얻을 수 있는 것은 정확히 무엇일까요? 세 가지로 요약해 드리겠습니다.
비즈니스 모델이 필요한 3가지 이유
1. 비즈니스 모델로 기업은 비용 및 수익의 흐름을 계산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창출해 낼 수 있습니다.
2. 아이디어의 실행 가능성을 포함하여, 투자자를 보다 쉽게 유치할 수 있는 방법과 전반적인 매니징 전략에 관한 올바른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3. 사업이 본격적으로 진행되고 있을 때, 최적의 마일스톤(진척 상황을 확인할 수 있는 이정표) 설정과 비즈니스 플랜 리뷰 등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위한 확실하고도 안정적인 초석을 다질 수 있습니다.
이처럼 비즈니스 모델을 어떻게 구축하느냐에 따라 수익은 물론이고, 고객의 만족도까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렇기에 기업은 가장 적절한 비즈니스 모델에 주목할 수밖에 없는 것인데요. 그럼, 실제 기업은 비즈니스 모델을 어떻게 정착시켰는지 대표적인 성공 사례를 통해 확인해 보겠습니다.
그럼 이제, 비즈니스 모델의 성공 사례를 들여다볼까요?
커뮤니티를 넘어 대한민국 대표 온라인 패션 커머스 기업으로
연 매출 7,000억 원, 전년도 대비 성장률 54%의 호실적을 기록하며 성장하고 있는 온라인 패션 커머스 기업을 아시나요? 바로 ‘무신사(Musinsa)’입니다.
MZ 세대들이 가장 열광하는 패션 커머스 기업으로 잘나가는 대기업의 패션 브랜드들조차 무신사에 입점하기 위해 ‘무신사 라인’을 따로 런칭할 정도 패션계에서 무신사의 영향력은 어마어마한데요. 기업 가치 2조가 넘는 무신사의 시작이 ‘온라인 패션 커뮤니티’에서 시작되었다면 믿으시겠어요?
잘나가는 신발을 보고 싶으면 이곳으로 오세요!
10대 20대들의 잘나가는 패션 커뮤니티
무신사는 2001년 ‘무진장 신발 사진이 많은 곳’이라는 이름의 패션 커뮤니티로 시작되었습니다. 창업자의 나이는 놀랍게도 ‘19살, 고등학교 3학년’의 나이로 패션 커뮤니티를 시작했는데요.
국내외 최신 패션 트렌드, 특히나 신발에 집중된 패션 트렌드 정보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는 ‘메리트’ 덕분에 무신사는 10대, 20대 패션 피플의 활동하는 무대가 되었고, 이로써 ‘무신사’ 만의 ‘팬덤’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오직 무신사에서만!
남들과는 다른 ‘스트릿 스냅’ 콘텐츠
무신사가 10대~20대의 대표적인 패션 커뮤니티로 자리를 잡을 수 있는 이유가 무엇이었을까요? 바로 독보적인 ‘스트립 스냅 콘텐츠’입니다. 무신사가 패션 커뮤니티로 자리를 잡으려 할 때, 이미 온라인에는 무신사와 비슷한 여려 패션 커뮤니티가 자리 잡고 있었는데요.
다른 패션 커뮤니티들과 차별화를 주기 위해 무신사는 ‘스트릿 스냅 콘텐츠’에 집중했습니다. 패션 브랜드들처럼 멋있고 잘나가는 모델 화보를 사용하는 것이 아닌 일반 대중들을 상대로 사진을 직접 찍고 공유하며 무신사만의 독보적인 콘텐츠를 만들었는데요.
무신사만의 독특한 패션 컨텐츠는 ‘킬러 콘텐츠’가 되어 10~20대의 잘나가는 패션 피플들을 끌어들였고 이를 통해 대표 패션 커뮤니티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온라인 패션 커뮤니티를 넘어 ‘온라인 패션 커머스 기업’으로
독보적인 ‘스트립 스냅’ 온라인 패션 커뮤니티가 큰 인기를 끌자 무신사는 커뮤니티를 넘어 온라인 패션 커머스 기업으로 비즈니스 방향을 전환합니다. 그동안 커뮤니티를 통해 쌓은 팬덤을 ‘마케팅’으로 활용하여 온라인 패션 커머스 비즈니스를 시작했는데요.
처음에는 패션 브랜드 제품과 유니크한 패션 제품을 판매하는 ‘온라인 패션 편집 플랫폼’으로 시작했다가 고객과 매출이 늘어나자 자체 PB 제품인 ‘무신사 스탠다드’를 선보이며 자신만의 독보적인 패션 제품도 판매하는 기업이 되었습니다. 그렇게 무신사는 현재까지 MZ 세대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온라인 패션 커머스 기업’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의 4가지 조건
위의 성공한 비즈니스 모델의 예시처럼, 흐르는 물(고객의 니즈)이 지닌 역동성을 간파해 내는 것은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 구축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매 순간 변하는 고객의 니즈와 기술 진화속도에 발맞춰 새로운 형태의 비즈니스 모델이 어떻게 구축되느냐에 따라 비즈니스의 성공 향방이 달라질 수 있으니까 말이죠.
그럼,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요? 여기에는 물론, 경쟁과 기회, 위협에 대처할 수 있는 모든 요소들이 필히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요소들을 중심으로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위한 필수 4가지 요건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경쟁력 요소 A - 명확한 가치 제안 (Value Proposition)
단순한 제안이 아닌,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고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솔루션’이어야 합니다. 이에 시장 내에서 만족하지 못하고 있는 고객 군과 여러 가지 이유로 시장에 접근하지 못하고 있는 잠재 고객 및 비고객 또한 발굴할 수 있어야 하는데요.
무신사가 ‘스트릿 콘텐츠’를 활용해 기존 시장에 존재하지 않는 새로운 패션 스타일을 제시함으로써 많은 팬덤을 확보한 것처럼, 기업만의 특별하고 명확한 가치를 제안하게 된다면,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할 수 있을 것입니다.
경쟁력 요소 B - 수익 메커니즘 (Revenue Mechanism)
적합한 고객 가치를 창출했다 할지라도, 이를 효과적인 수익 구조과 연결시키지 못한다면 소용이 없습니다. 이에 단순한 도식 구조에서 벗어나 다양한 방식의 수익 획득 메커니즘을 발견하고 활용할 수 있어야 하는데요.
무신사가 커뮤니티를 통해 쌓은 팬덤을 활용해 ‘온라인 편집매장 플랫폼’을 운영하며 수익성을 확인하고 ‘자체 PB 제품’을 생산하여 ‘온라인 패션 커머스’로 사업을 확장한 것처럼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다양한 수익 구조를 확인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지속성 요소 A - 선순환 구조 (Virtuous Cycle)
무엇보다 고객 가치를 구체적인 형태로 창출하기 위해서는 내부의 가치 사슬과 외부 기업을 포함한 네트워크의 효율적인 설계가 우선되어야 합니다.
다시 말해, 신속한 공급과 낮은 가격 등을 유지하기 위해선, 기업 공급망을 분리하거나 통합시켜 효율성을 확보하고, 제품의 수명주기가 짧아 변동이 심한 업계의 경우엔, 여러 공급업체의 관리만을 통해서만 조달, 생산, 유통을 축약시켜 수익 극대화를 위한 선순환의 구조를 확보할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무신사는 ‘잘나가는 패션 편집 플랫폼’을 이점을 활용하여 패션 브랜드들이 무신사를 사용하지 않을 수 없도록 네트워크를 만들어 결국 경쟁력 있는 선순환의 구조를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지속성 요소 B - 모방 불가능성 (Inimitability)
그리고 모방을 통한 경쟁 기업의 반격을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어야 합니다. 기존 기업의 경우, 독자적 역량을 기반으로 한 비즈니스 모델을 주도함으로써 경쟁사의 모방을 차단하고, 신생기업의 경우 핵심 구성요소를 지속적으로 진화시킴으로써 기존 기업의 강점을 약점으로 변화시키거나 경쟁 기업의 모방 의지를 꺾을 수 있는 창의적 전략을 선택하는 것이 큰 효과를 발휘할 수 있을 것입니다.
비즈니스 모델을 구체화시키기 위한
‘비즈니스 캔버스 작성하기’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란 아이디어 형태로만 있던 비즈니스 모델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싶을 때 활용되는 프레임워크를 말합니다.
다시 말하자면, 머릿속에만 있던 비즈니스 모델의 핵심 요소를 단일 페이지 템플릿으로 표현하는 방식, 즉 가정된 상황과 최소한의 정보 만으로 비즈니스가 생존할 수 있을지 없을지, 모델의 실행 가능성을 가장 효과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인 것인데요.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의 정중앙에는 고객이 무엇을 얻을 수 있는지, 가장 중요한 연결 고리인 가치 제안이 명시되고, 나머지 부분에는 회사와 주요 파트너, 그리고 고객에 관한 추가 정보 및 고객 접근 채널 방식, 비용 구조 등이 자리합니다. 그럼 이 같은 사항을 명심하면서 직접 비즈니스 캔버스를 작성해 볼까요?
비즈니스 캔버스 작성 과정
자료 수집
우선, 마케팅을 포함한 여러 다양한 팀의 의견을 수렴하여야 합니다. 제품 및 서비스 전부를 자체적으로 혼자 생산할 수는 없기 때문에 유통 관련 부서든, 다른 파트너 회사 같은 핵심 파트너의 전문적 역량이 잘 녹아있어야 하기 때문이죠.
그래야 부정확한 자료로 인해 비즈니스 캔버스를 다시 작성해야 하는 안타까운 결과를 초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들 핵심 파트너들의 팀별 자료와 의견이 잘 수렴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미리 회의를 예약하여 템플릿을 함께 작성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캔버스 채우기
이후, 공백의 템플릿에 비즈니스 모델의 필수 사항들을 정확히 기입해 보세요. 예를 들어, 명확한 고객 세그먼트를 비롯해, 고객 문제 해결에 따른 디자인 개선이나 비용 절감 부분, 그리고, 효율적인 유통 관리 채널 등을 필요한 조정을 수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과 함께 떠올려 작성해 보세요.
무엇보다 가치 제안을 시작점으로, 특정 요소에 관한 이해가 더 필요하다면 목록을 다시 검토해 봐도 좋습니다.
가정 테스트
작성한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는 확정된 사항이 아닙니다. 이에 작성 후에도, 다른 팀들이 또 다른 인사이트를 제공함에 따라 모델이 변경될 수 있다는 것을 유념하세요.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는 이러한 조정 사항을 식별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적응 및 유지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는 종종 계획을 세우기 위한 도구로 인식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실상의 용도는 계획 단계를 넘어선 비즈니스 모델을 조정하는 데에 있지만 최신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는 이해관계자로부터 동의를 얻거나, 신규 직원을 온보딩할 때 상당히 유용한 리소스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모델,
성공하는 비즈니스를 위한 핵심 전략 요소 잘 보셨나요?
비즈니스 모델이란 고객을 위한 가치를 어떻게 전달하고, 어떠한 방법으로 수익을 획득할 것인지를 정의한 '사업 아이디어'로 비용 및 수익의 흐름을 파악하고 추후 비즈니스 플랜을 설계하는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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