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어프레임이란? 고객을 사로잡는 와이어프레임 작성 방법
IT 서비스를 개발할 때 와이어 프레임은 단순한 스케치 이상으로, 팀이 하나의 비전을 공유하고, 최종 제품의 목표를 명확히 잡아주는 중요한 설계 단계입니다.
와이어 프레임을 통해 기획자와 디자이너는 서비스 개발 초기 단계에서 구조적인 오류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제품을 구매하는 사용자에게 좋은 사용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시작점이 됩니다.
와이어 프레임(Wireframe)이란?
(실제 와이어 프레임 예시 이미지)
와이어 프레임은 IT 서비스를 개발할 때 작성하는 설계도입니다. 서비스에서 작동하는 화면의 구조와 기능을 시각적으로 나타내서 기획자, 디자이너, 개발자가 긴밀하게 작업할 수 있는 접점이 됩니다. 간단히 말해 개발을 위해 웹사이트나 앱의 페이지 구조를 단순화하여 표현합니다.
레이아웃, 콘텐츠 배치, 기능 요소의 위치 등을 포함하며, 단순한 선(wire)과 도형(frame)으로 구성됩니다. 이런 방식은 정보의 구조를 표현하기에 적합한 형태입니다.
사용자에게 필요한 정보 위치를 시각적으로 정리하여 일관된 사용자 흐름을 만들 수 있고, 각 페이지에 필요한 기능 요소를 표현하여 필요한 기능과 그 기능의 흐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시각적으로 표현된 와이어 프레임은 팀과의 협업에 매우 중요한 설계도가 됩니다.
와이어 프레임과 스토리보드의 차이점
와이어 프레임과 스토리보드는 개발 과정에서 중요한 문서입니다. 이 둘은 각기 다른 목적과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스토리보드 예시 이미지)
스토리보드는 웹사이트나 앱의 단일 화면의 요소를 시각화합니다. 페이지의 구조, 정보의 배치, 기능 요소에 주석을 달아 자세하게 설명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작성됩니다.
* 스토리보드 작성 방법이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확인하세요.
▶️ 웹/앱 기획자를 위한 스토리보드 양식과 작성법 예시
반면 와이어 프레임은 사용자 흐름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사용자의 선택에 따라 변하는 화면을 그려주어서 각 화면의 이동과 상호작용을 시각화합니다.
그래서 서비스의 전체적인 흐름을 만드는 역할을 하는 와이어 프레임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와이어 프레임의 종류
와이어 프레임은 ‘로우 피델리티 (Low-Fidelity) 와이어 프레임’과 ‘하이 피델리티 (High-Fidelity) 와이어 프레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로우 피델리티 (Low-Fidelity) 와이어 프레임
로우 피델리티 (Low-Fidelity) 와이어 프레임은 간단한 스케치 형식으로, 선과 도형만을 사용하여 빠르게 전체적인 레이아웃을 만듭니다. 일반적인 기획자들이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굉장히 빠르고 효율적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하이 피델리티 (High-Fidelity) 와이어 프레임
하이 피델리티(High-Fidelity) 와이어 프레임은 최종 버전과 거의 유사한 디자인이 적용된 형식입니다.
버튼을 눌러 화면을 이동하는 프로토타입처럼 사용할 수 있어, 디자인 역량을 가진 기획자들이 활용하기에 적합합니다.
버튼과 페이지 연결, 디자인 작업에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단점이 있지만, 실제 서비스가 작동하는 것처럼 테스트해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서비스 흐름을 표현하는 와이어 프레임 고유의 특징
와이어 프레임은 개발 초기 단계부터 사용자 흐름과 경험을 구상하는 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특히 화면 전환에 따른 사용자 경험을 설계하는 데 유용하여, 이를 활용하면 프로젝트 팀은 개발 초기의 오류를 줄이고 프로젝트 방향을 명확히 설정할 수 있습니다.
초기 단계가 탄탄하게 설계되면 개발 속도와 품질도 자연스럽게 향상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와이어 프레임은 어떻게 작성해야 할까요?
와이어 프레임 작성 준비
1. 작성 툴 선택하기
와이어 프레임은 ‘Figma’와 ‘Adobe XD’ 같은 클라우드 시스템을 사용해서 빠르고 효율적으로 작성합니다.
전문 툴은 와이어 프레임 작성에 최적화된 작업 도구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협업에 필요한 공유, 공동 작업 등의 기능을 장점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툴을 배우기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 우리에게 이미 익숙한 PPT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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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제작 플랫폼의 화면크기 확인하기
일반적으로는 데스크톱 화면과 모바일 화면이 있습니다. 데스크톱 크기의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홈페이지 화면 기준으로 작업을 진행합니다.
가로는 1000~1200px 세로는 600~800px의 범위 안에서 작업이 진행됩니다.
모바일은 100개가 넘는 화면 해상도가 존재합니다. 그래서 팀과 함께 모바일 화면 크기를 정하는 과정을 거치고 작업을 진행합니다.
3. 기획안 확인하기
스토리보드가 있는 경우
스토리보드가 있는 경우, 별도의 기획안 분석이 필요 없으므로 와이어 프레임의 역할이 비교적 간단해집니다. 새로운 요소를 추가하기보다는 스토리보드에 정리된 화면을 사용 흐름에 맞게 재배치하는 작업이 주가 됩니다.
이 과정에서 와이어 프레임의 중요한 장점이 드러나는데, 화면을 흐름에 맞춰 배치하다 보면 누락된 화면을 발견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런 경우, 스토리보드 작성자와 협의하여 빈 공간을 채워 나가며 더 완성도 높은 구조를 만들어갑니다.
스토리보드가 없는 경우
스토리보드가 없는 경우에는 기획팀의 요구사항에 따라 와이어 프레임을 작성하게 됩니다. 기획 요구사항은 형식이 정해져 있지 않아, 예를 들어 “AI 챗봇 앱을 만들어 주세요.” 같은 간단한 요청부터, 모든 기능과 화면 구성 요소, 사용 데이터의 종류와 역할까지 상세하게 정리된 경우까지 다양합니다.
이처럼 구체적인 기획 요구사항이 있을 때는 서비스의 흐름을 페이지 단위로 분류하고, 각 페이지에 필요한 기능과 구성 요소, 데이터를 배치하여 와이어 프레임을 작성합니다.
와이어 프레임 작업에 사용할 도구, 플랫폼, 기획안을 모두 확인했으니 이제 본격적으로 와이어 프레임을 그려보겠습니다.
와이어 프레임 작성하기
1. 서비스의 핵심부분 만들기
서비스에 사용되는 요소는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합니다. 대부분의 서비스에서 사용되는 공통적인 요소가 있고 우리가 만들려는 서비스만의 특징적인 요소가 있습니다.
여러분이 어떤 서비스를 이용하든 공통되게 만나게 되는 첫 번째 단계가 있습니다. 바로 ‘회원 가입’과 ‘로그인’입니다. 그리고 마이페이지 내 정보 수정 같은 요소들도 대부분의 서비스가 비슷한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을 공통적인 요소라고 합니다.
특징적인 요소는 우리 서비스에서 핵심이 되는 부분입니다. AI 챗봇 앱에서는 채팅이 가장 중요한 특징이 되고, 호텔 예약 앱에서는 예약이 가장 특징적인 부분입니다.
이렇게 공통 요소와 특징적인 요소를 나누는 중요한 이유가 있습니다. 공통적인 요소는 사용자가 기존에 사용하던 방식을 그대로 따르는 것이기 때문에 만들기 편합니다.
이미 사용자에게 익숙한 방식이기 때문에 사용할 때도 편리합니다. 그래서 새롭게 만들지 않고 기존에 존재하는 서비스를 참고해서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반면 특징 요소는 독창적으로 만들 필요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우리 서비스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사용자 친화적인 화면구성, 재미있는 인터렉션, 효율적인 화면 흐름 등을 만드는데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합니다.
이런 특징 요소 중 하나인 상품 구매 서비스를 예로 들어서 와이어 프레임의 자세한 작성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2. 상품 구매 서비스의 핵심 부분 만들기
우리가 흔히 이커머스, 쇼핑몰이라고 부르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이 서비스에서 가장 특징적인 부분은 상품을 구매하는 과정입니다. 고객은 다음 흐름에 따라 구매를 진행합니다.
고객 구매 여정
1) 필요한 상품을 서칭 및 상품 선택
2) 상품의 상세한 내용 & 리뷰 서칭
3) 장바구니에 담기
4) 배송 정보와 결제 정보 입력 후 구매
* 고객의 구매 여정을 공략해 고객이 자연스럽게 서비스를 사용하도록 유도하는 UX 전략을 알고 계시요?
▶️ 고객 여정 지도, ‘N사‘ 서비스 기획자는 이렇게 만듭니다.
이제 이 과정을 페이지로 나눕니다. 상품을 찾는 과정은 상품 목록 페이지가 필요하고, 상품에 내용을 살펴보는 과정은 상세페이지가 필요합니다.
사용자가 장바구니에 담았으니 장바구니 페이지가 필요하고, 배송과 결제를 위한 정보 입력 페이지가 필요합니다. 이 페이지를 연결해 주면 와이어 프레임이 됩니다.
목록 페이지 안에는 뭐가 필요할까요? 제품을 검색하는 ‘검색 바’, ‘광고를 위한 배너 공간’이 필요합니다.
제품을 정렬해서 보기 위한 필터와 각 상품에 어떤 정보가 표시될지 결정합니다. 예를 들면 상품에 이름, 한 줄 설명, 가격, 리뷰, 찜하기 이런 것들을 선택해서 넣을 수 있습니다. 그럼 이렇게 목록 페이지가 완성됩니다.
이제 여기서 페이지의 요소를 눌렀을 때 어디로 이동하는지 화살표와 함께 다음 페이지도 그려줍니다. 검색 바를 선택하면 검색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광고 배너를 선택하면 해당 이벤트 페이지로 이동해야 됩니다. 상품을 누르면 상품 상세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페이지마다 이런 과정을 반복하면 전체 와이어 프레임이 완성됩니다.
서비스 흐름을 완성하는 와이어 프레임 작성 방법, 잘 보셨나요?
와이어 프레임은 성공적인 프로젝트 개발을 위한 핵심 소통 도구입니다. 아이디어와 문서로만 존재하던 서비스를 실제로 어떻게 작동할지 미리 확인할 수 있는 설계도 역할을 합니다. 기획자, 개발자, 디자이너, 마케터 등 모든 구성원이 와이어 프레임을 보며 프로젝트를 진행함으로써 서비스 개발의 효율성과 품질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고객을 사로잡는 프로젝트를 빠르게 개발하고 싶으신가요? 와이어 프레임을 활용해 보세요. 이를 통해 프로젝트 퀄리티를 높이고 최적의 사용 경험을 제공하여 성공적인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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