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관리 시스템(CMS)을 활용해 코딩없이 웹사이트를 개발하고 콘텐츠를 관리하는 방법
디지털 환경이 빠르게 변화하면서 소비자들의 기호 또한 더욱 다양하고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단순한 정보 제공을 넘어 개인화된 콘텐츠와 원활한 경험을 요구하고 있으며, 이러한 트렌드는 옴니채널 환경에서 더욱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그 결과, 소비자를 사로잡는 차별화된 콘텐츠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콘텐츠 관리 시스템(CMS, Content Management System)’이 핵심 기술로 주목받고 있는데요.
CMS는 콘텐츠의 제작, 관리, 배포 과정을 단순화해 기업이 콘텐츠를 보다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러한 편의성과 효율성 덕분에 CMS 시장은 급성장 중이며, 2026년에는 1,235억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CMS가 단순한 기술적 도구를 넘어 디지털 전략의 중심으로 자리 잡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트렌드가 급변화하는 시대에 CMS가 비즈니스에서 주목받는 이유와 그 필요성을 심도 있게 살펴보겠습니다.
CMS(Content Management System)란?
CMS는 콘텐츠 관리 시스템(Content Management System)의 약자로 콘텐츠를 저장하고 관리하는 단일 저장소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내장된 또는 설계된 워크플로우를 통해 디지털 콘텐츠의 협업, 관리, 제작 프로세스를 효과적으로 지원합니다.
CMS는 역할에 따라 권한과 책임을 다르게 설정할 수 있는데요. 작성자는 본인의 작업을 게시 및 저장할 수 있으며 편집자의 경우 콘텐츠의 내용을 수정 및 게시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CMS는 역할에 맞게 수정 권한을 부여해 콘텐츠 관리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역할별 협업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도와줍니다.
CMS의 구조
CMS는 프런트엔드와 백엔드 기술을 활용해 구현됩니다. 프런트엔드는 사용자의 눈에 보이는 부분을 담당하여, 웹사이트의 시각적 구조와 스타일을 관리합니다.
HTML, CSS 그리고 JavaScript를 함께 사용하여 회사 브랜딩에 맞는 스타일로 풍부한 콘텐츠를 제공하며,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반대로, 백엔드는 눈에 보이지 않는 서버와 데이터 베이스, API 등을 담당합니다. 고객에 대한 정보나 데이터 등을 관리하고 사용자들의 행동을 처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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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제작은 CMS의 웹 인터페이스를 통해 시작되며, 사용자는 쉽게 콘텐츠를 추가, 제작, 게시할 수 있습니다. 제작된 콘텐츠는 백엔드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후 프런트엔드를 통해 웹사이트에 게시됩니다.
이를 통해 CMS를 활용하면 HTML, CSS, JavaScript와 같은 기술을 몰라도 Microsoft Word와 유사한 인터페이스를 통해 누구나 손쉽게 콘텐츠를 제작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CMS를 사용하는 이유,
CMS를 활용했을 때의 효과
소비자와의 소통에서 차별화된 콘텐츠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CMS의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기업 및 개인 관리자는 CMS를 통해 콘텐츠를 더욱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CMS를 사용했을 때 얻을 수 있는 효과를 세가지로 정리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콘텐츠 관리 효율 상승
CMS를 사용하면 권한을 부여받은 여러 사용자가 콘텐츠를 작성하고 게시할 수 있습니다. 또한 CMS는 워크플로우 관리, 콘텐츠 저장, 스케줄링 등의 기능을 제공해 콘텐츠의 모든 요소를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어 콘텐츠 관리 효율을 크게 높여줍니다.
브라우저 기반 CMS의 경우 어디서나 액세스가 가능하기 때문에 팀원들이 서로 다른 위치에 있어도 동일 시스템에서 콘텐츠를 확인할 수 있고, 발행한 콘텐츠는 한 곳에 저장되기 때문에 모든 팀원들이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보다 효율적인 콘텐츠 프로젝트 관리가 가능하게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전문 지식없이도 가능한 콘텐츠 관리
CMS는 사용자 친화적인 시스템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HTML이나 CSS에 대한 전문지식이 없이도 콘텐츠를 업데이트하고 관리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기존에는 온라인에서 콘텐츠를 관리하려면 웹 개발에 대한 전문 지식이 필요했습니다. HTML을 활용한 웹 개발뿐만 아니라, CSS와 JavaScript를 다룰 줄 알아야 디자인과 퍼블리싱이 가능했는데요.
하지만 CMS는 콘텐츠 발행과 관리를 위한 템플릿과 플러그인을 제공하여 웹 개발에 대한 전문지식이 없어도 콘텐츠를 발행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로 인해 조직 내 모든 사용자는 콘텐츠를 쉽게 제작하고 게시할 수 있어 콘텐츠를 더욱 수월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SEO 최적화를 통한 트래픽 획득
CMS를 활용하면 SEO 최적화를 통해 더 많은 트래픽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CMS는 콘텐츠 관리와 더불어 다양한 기능을 갖춘 플러그인 도구를 제공하는데요.
이를 통해 콘텐츠가 검색 엔진에 더 노출이 잘 되도록 SEO를 최적화하고 사용자에게 친화적인 기능을 활용해 콘텐츠를 발행할 수 있어 더 많은 트래픽을 확보할수 있습니다.
이처럼 CMS는 기술적인 전문 지식 없이도 손쉽게 콘텐츠를 업데이트하거나 관리할 수 있어 비전문가도 고품질의 콘텐츠를 발행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CMS의 종류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다양한 템플릿과 플러그인을 제공해 웹 개발에 대한 전문지식 없이도 고 퀄리티의 콘텐츠를 발행하고 관리하도록 도와주는 CMS는 결합형 CMS, SaaS CMS, 분리형 CMS, 헤드리스 CMS가 있습니다. 각각의 특징과 활용 분야를 알아보겠습니다.
결합형 CMS
결합형 CMS는 프런트엔드와 백엔드가 밀접하게 통합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콘텐츠의 작성, 관리, 그리고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방식까지 모두 한 시스템 내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사용이 간편하며, 블로그 형 콘텐츠를 발행하거나 소규모 웹사이트와 같은 간단한 구조에 적합합니다.
클라우드 기반 SaaS형 CMS
SaaS형 CMS는 클라우드 기반으로 제공되어, 별도의 설치없이 웹 브라우저를 통해 접근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제공자가 시스템 유지 관리와 호스팅을 모두 책임지기 때문에, CMS 사용자는 시스템 관리에 신경을 쓰지 않고 콘텐츠 관리에만 집중할 수 있습니다. 기술적 자원이 부족하거나 빠르게 웹사이트를 구축해야 하는 기업의 경우 클라우드 기반 SaaS형 CMS를 통해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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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리형 CMS
분리형 CMS는 프런트엔드(콘텐츠 표현)와 백엔드(콘텐츠 저장 및 관리)가 독립적으로 운영되는 구조로, API를 통해 콘텐츠를 연결하고 전달해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 스마트 기기, 등 다양한 디지털 채널에 통일된 콘텐츠를 배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프런트엔드와 백엔드가 분리되어 있기에 최신 프레임워크(React, Vue, Angular 등)를 활용해 사용자 친화적인 UI/UX 디자인을 구현할 수 있으며, 프런트엔드와 백엔드 중 어느 한쪽을 수정해도 다른 쪽에 영향을 주지 않아 콘텐츠와 기능 업데이트를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는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에 대응해야 하는 이커머스 기업, 미디어 및 퍼블리싱 기업, 글로벌 브랜드와 같이 다양한 채널에 콘텐츠를 발행이 필요한 비즈니스에 사용하기 적합합니다.
헤드리스 CMS
헤드리스 CMS는 프론트엔드를 제거하고 콘텐츠의 관리와 API 제공만을 담당하는 시스템입니다.
콘텐츠의 액세스 방식에 대한 완벽한 제어와 높은 유연성을 제공하지만, 프론트엔드가 제거된 만큼 개발자가 프론트엔드 애플리케이션을 설계, 제작, 연결해야 하는 추가 작업이 필요합니다.
헤드리스 CMS는 API를 통해 웹사이트, 모바일 앱, IoT 기기, 스마트 TV 등 다양한 플랫폼으로 제공되어 옴니채널 전략을 추구하거나 다양한 프론트엔드 환경에 콘텐츠를 배포해야 하는 기업이 활용하기에 적합합니다.
CMS 활용 사례,
기업들은 CMS를 이렇게 활용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기업들이 CMS를 활용해서 비즈니스 효율성을 향상과 함께 고객 경험을 강화하고 소비자 친화적인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1) 코카콜라의 글로벌 웹사이트 관리
코카콜라는 전 세계에 걸쳐 다양한 제품과 캠페인을 홍보하며, 음료 제조 유통업 특성상 지역별 시장 환경과 문화에 적합한 마케팅 전략을 구현해야 하기 때문에 각 국가별 웹사이트를 효과적으로 관리해야 했습니다.
이를 위해 코카콜라는 Adobe Experience Manager(AEM)를 활용해 모든 국가의 웹사이트를 통합 관리하면서도 현지화된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글로벌 브랜드 이미지를 유지하면서 각 지역의 문화와 언어에 맞는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하여 소비자와의 접점을 강화했습니다.
(2) 나이키의 고객 맞춤형 쇼핑 경험 제공
나이키는 고객들에게 개인화된 쇼핑 경험과 제품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브랜드 충성도를 강화하며, 구매 전환율을 극대화하기 위해 CMS를 활용했습니다.
나이키가 도입한 Contentful과 같은 헤드리스 CMS는 API 기반 아키텍처를 활용해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콘텐츠를 일관성 있게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 시스템은 콘텐츠 작성, 관리, 배포를 분리해 운영 효율성을 높이며 콘텐츠를 중앙에서 관리하고 필요에 따라 빠르게 여러 채널에 배포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나이키는 고객의 선호도와 구매 이력을 분석해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매출 증대와 높은 고객 충성도를 동시에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CMS는 어떤 분야에 활용할 수 있을까요?
CMS는 콘텐츠의 관리와 운영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키는 시스템입니다. 이를 활용하면 콘텐츠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 시간과 자원을 절감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CMS는 웹사이트 관리뿐만 아니라 기업 운영, 마케팅, 고객 경험 관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데요. 이제 어떤 분야에서 CMS를 활용하면 도움이 되는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 웹사이트와 블로그 관리
웹사이트와 블로그 관리에 최적화된 구조를 갖추고 있는 CMS는 HTML이나 CSS와 같은 전문적인 웹 개발 지식이 없어도 손쉽게 콘텐츠를 작성하고 업데이트할 수 있어, 웹 사이트를 개설하거나 블로그를 만들어 콘텐츠를 관리하기에 좋습니다.
직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해 글 작성, 이미지 및 동영상 삽입, 링크 추가 등 다양한 작업을 쉽게 할 수 있으며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템플릿과 자동화 도구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디자인이나 레이아웃에 대한 깊은 기술적 이해가 없어도 브랜드 정체성을 반영한 웹사이트를 손쉽게 구축해 관리할 수 있습니다.
2) 전자상거래 플랫폼 구축과 운영
CMS는 상품 등록 및 관리, 결제 시스템 연동, 배송 관리 등 전자상거래에 필요한 기능들을 제공해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구축하고 운영하는데 활용하기 좋습니다.
웹 페이지나 콘텐츠에 관련된 다양한 템플릿을 제공해 상세 페이지나 랜딩 페이지를 제작해 발행하기에 유용하고, 반응형 웹 사이트 및 모바일 친화적으로 활용 가능한 다양한 플러그인 기능을 통해 고객 리뷰, 할인 코드 생성, 재고 관리 등 전자 상거래 플랫폼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쉽게 추가할 수 있어 데이터를 다루기에도 적합합니다.
또한 SEO 최적화를 통해 콘텐츠가 검색엔진에 노출이 잘 되도록 설정할 수 있고 구글 애널리틱스와 같은 분석 툴과 연동할 수 있어 상품 노출과 판매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운영자는 상품 관리의 효율성, 고객 경험 향상, 비용 절감과 같은 이점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자사몰 같은 소규모 스토어부터 대규모 플랫폼까지 폭넓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전자 상거래 플랫폼에 특화된 CMS 기능 덕분에 이미 많은 기업에서는 CMS를 활용해 상세 페이지부터 랜딩 페이지까지 다양한 제품의 판매와 관리를 손쉽게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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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온라인 교육(E-learning) 플랫폼
CMS는 온라인 교육(E-learning) 플랫폼에서 강의 자료, 학습 데이터, 학생 평가를 중앙에서 체계적으로 관리해 품질 높은 콘텐츠 제공합니다.
콘텐츠 중앙화 관리로 강의 자료를 쉽게 업데이트하고 최신 상태를 유지할 수 있으며 개인화 기능을 통해 학습 데이터를 분석해 맞춤형 학습을 제공할 수 있도록 기능을 제공합니다. 또한 평가 및 분석 도구로 학습 성과를 측정하고 교육 전략을 개선할 수 있어 결과적으로 교육의 질을 효과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콘텐츠를 더 쉽고, 더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싶다면?
답은 ‘CMS’입니다!
CMS의 다양한 기능 덕분에 기업은 웹 사이트 및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관리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와 새로운 유대관계를 형성하여 브랜딩 가치를 높이고, 효율적인 콘텐츠 관리와 맞춤형 고객 경험 제공할 수 있어 더 많은 충성 고객을 확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CMS를 활용하면 코딩이나 복잡한 기술 없이도 웹사이트나 여러 채널에 콘텐츠를 손쉽게 작성하고 수정할 수 있기 때문에 전문가, 비전문가 구분 없이 활용이 가능하여 콘텐츠 관리를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사용자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여 고객과의 소통을 활성화 하고 싶다면 CMS를 적극 활용해 보세요. 트래픽은 늘고, 고객과의 관계는 더 가까워지는 두 가지 효과를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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