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 소개서] 비즈니스 문서의 정석 핵심 요약본
인재 채용 시, 기업은 지원자의 프로필을 통해 주요 사항을 확인합니다. 프로필은 해당 인물이 어떠한 비전을 가지고 있는지, 그동안의 성과와 현황, 향후 목표 등을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하죠.
기업 프로필도 마찬가지입니다. 고객, 비즈니스 파트너, 투자자 등 다양한 목적으로 해당 기업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가장 처음 접하는 문서가 바로 회사 소개서입니다.
따라서 회사 소개서는 이들과 새로운 관계를 시작하는데 필요한 신뢰와 자신감을 심어 줄 수 있어야 합니다.
회사 소개서란?
회사 소개서는 회사 개요를 제시하는 홍보 및 마케팅 성격을 띤 문서입니다. 여기에는 일반적으로 기업의 핵심 가치와 비전, 주요 사업 영역 및 목표와 함께 비즈니스 성과 등이 포함됩니다.
오늘날 대부분의 기업이 웹 사이트를 보유하고 있으므로 웹 페이지 형식으로 작성할 수도 있지만, 전통적인 문서 형식의 회사 소개서 PPT 등은 아직까지도 널리 사용되고 있죠.
여러 슬라이드로 이루어진 PPT 프레젠테이션, 또는 한 장짜리의 간략한 소개서 등 사용 목적에 따라 그 형식은 다양합니다.
회사 소개서가 중요한 이유
회사 소개서는 기업에 여러 가지 이점을 가져다줍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브랜딩: 업계 내의 수많은 브랜드 중에 무엇이 우리 기업을 차별화하나요? 하나 또는 여러 개의 브랜드를 소유하고 있는 기업은 회사 소개서를 통해 기업의 핵심 가치를 알리는 것이 브랜드 포지셔닝에 도움이 됩니다.
스타벅스의 예시를 살펴보자면, 기업이 어떠한 철학을 가지고 비즈니스를 시작했는지 현재와 연결 지어 브랜드 스토리를 공유합니다.
또한, 친환경적으로 재배하고 윤리적으로 거래된 최상품 커피 원두를 구매한다는 것과 환경보호 및 사회적 책임을 위한 노력 등에 관하여 이야기합니다.
다른 수많은 커피 전문점이 있음에도 이것이 스타벅스라는 브랜드를 차별화하는 요인이 되는 것이죠.
투자: 비즈니스에서 투자 유치는 매우 중요한 파트입니다. 회사 소개서를 통해 잠재적인 투자자들이 기업에 자금을 제공할지 여부를 결정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파트너십을 통한 성장: 기업의 성장에 기여하는 요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주요 요인 중 하나는 바로 ‘파트너십’입니다.
회사의 비전과 경쟁력, 자신감을 드러낼 수 있는 회사 소개서를 작성하면 타 기업들과의 성공적인 파트너십을 통해 비즈니스 운영 및 수익 증대의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기업 문화와 가치 전달: 마지막으로 내부 인재 유치에도 도움이 되죠. 긍정적인 기업 문화와 가치를 강조하는 회사 소개서를 작성하면 기업이 더욱 경쟁력 있는 인재를 채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회사 소개서 목차
회사 소개서에 어떤 내용이 포함되어야 하는지와 관련하여 정해진 것은 없습니다. 목적에 맞게 목차를 구성하고, 작성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웹 사이트에 게시하여 모든 방문자에게 노출하고 잠재 고객 및 채용 인재 등에게 비즈니스 스토리와 핵심 가치를 전달하는 일반적인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별도의 목차는 필요 없을 수 있습니다.
또는 투자자, 비즈니스 파트너 등을 유치할 목적으로 특별히 어떤 한 타깃을 대상으로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할 목적일 수도 있죠. PPT 등 문서 형식으로 작성할 경우 목적에 맞게 목차를 커스터마이징하여 작성하면 됩니다.
회사 소개서 PPT 목차에는 일반적으로 다음의 항목이 포함됩니다. 여기에서 더 추가하거나, 필요치 않은 항목은 제외하여 회사 소개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01 | 목차
여러 장의 페이지로 구성된 비즈니스 문서의 경우, 표지 바로 다음 장에 목차 페이지를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독자 또는 청중이 콘텐츠 구성을 개괄적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쪽수를 병기하면 원하는 경우 필요한 페이지로 바로 건너뛸 수 있습니다.
02 | 기업의 미션 & 비전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회사 소개서의 가장 첫 번째 파트로는 일반적으로 기업의 비전과 미션 슬라이드입니다. 달성하고자 하는 회사의 사명(미션)을 밝히고, 브랜드의 가치를 제시하세요.
03 | 기업연혁
기업 연혁은 간단한 타임라인의 형식으로 제시하면 한눈에 발전 히스토리를 파악하기 쉽습니다. 이렇게 하면 현재까지 도달하기 위해 회사가 거쳐온 모든 단계를 이해하기 쉽게 시각적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짧은 단락을 추가하여 간단한 설명도 곁들여 보세요. 기업 연혁을 한눈에 효과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04 | 사업 영역
기업의 주요 사업 부문을 카테고리별로 나누어 시각화하고, 간단한 설명을 작성합니다.
예를 들어 물류 회사라고 하더라도 화물 운송, 국제 배송, 국내 배송, 물류 보관 서비스, 우편 서비스, 이커머스 통합 솔루션 등 다양한 사업 영역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사업 영역이 하나인 경우에는 하나의 주력 사업을 중점적으로 다룹니다.
05 | 성장 현황
회사가 성장을 위해 그동안 얼마나 많은 노력을 해왔는지, 업계 내 현재의 위치는 어떠한지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이때, 성장 현황은 구체적인 수치 데이터를 백업 자료로 활용하여 간단하게 표현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 사실과 데이터를 사용하여 시작 지점과 현황, 앞으로 나아갈 방향의 차이를 시각화하여 보여주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06 | 제품 및 서비스 상세 정보
제품 또는 서비스의 수가 적은 경우: 개별적으로 제시합니다. 각 제품/서비스는 기술적인 관점(예를 들어 특허 기술 또는 자체 개발 성분 등) 및 고객 관점(사용 방법 등)에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제품 또는 서비스의 수가 많은 경우: 카테고리로 분류하여 제시합니다. 각 카테고리에 하위 항목을 구성하여 포함된 제품 목록을 작성하고, 일반적인 설명을 추가합니다.
(+) 참고로, 영업자료 목적의 회사 소개서라면 제품/서비스 가격 및 오퍼를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잠재 고객과의 빠른 거래 논의에 도움이 됩니다.
07 | 업계 내 입지
지금까지의 슬라이드에서 설명한 비즈니스를 통해 시장에서 어떠한 위치까지 도달했는지, 업계 내의 입지에 대한 정보도 제공합니다.
이때 포인트는 업계 내의 경쟁 업체와 차별화하는 것입니다! 국내 최초, 최대 IT 프리랜서 플랫폼 이랜서를 예로 들어볼까요?
이랜서는 2000년도에 설립된 국내 최초의 IT 전문 프리랜서 플랫폼으로 검증된 기업들과 앱 / 웹 개발자, 웹 퍼블리셔, 웹 디자이너 등 약 40만 명의 프리랜서의 매칭을 지원해 주고 있습니다.
자체 개발 자동 매칭 시스템 ‘오토퍼펙트 매치’를 활용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프리랜서와 프로젝트의 최적의 매칭을 이루어냄과 동시에 프로젝트가 시작할 때부터 끝날 때까지 지원해 줘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죠.
현재까지 1.5억 개의 사용자 데이터와 약 350만개의 프리랜서 평가 데이터를 쌓고 있는, 국내 최초, 최대의 IT 전문 프리랜서 매칭 플랫폼입니다.
국내 최초, 최대의 IT 전문 프리랜서 플랫폼 이랜서. 경쟁 업체와 차별화되죠? 더불어, 시장 규모, 시장에 대한 기업의 기여도, 업계 동향에 대한 세부 정보 등이 있다면 포함해 주세요.
만약 수상 또는 기관 인증 등의 이력이 있다면, 이것들을 언급하는 것도 잊지 마시고요! 전문 기관에 의해 인정받았다는 사실을 통해 독자 또는 비즈니스 파트너가 회사를 더욱 신뢰할 수 있습니다.
08 | 고객 포트폴리오 및 추천 리뷰
이미 함께 일한 경험이 있는 파트너 또는 고객을 제시합니다. 진정성 있는 피드백을 잘 활용하면 인위적인 홍보 느낌을 완화하고, 기업의 이미지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외부 소스이기 때문에 더욱 신뢰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죠.
업계 내의 명성 있는 고객 또는 규모가 큰 글로벌 비즈니스 파트너로부터 추천서(또는 간단 리뷰)를 받아 제시할 수 있다면 이는 기업의 브랜드에 가치와 신뢰도 상승에 도움이 됩니다.
이것이 아니더라도, 회사 소개서의 목적에 따라 강조하고 싶은 파트를 중점적으로 제시할 수 있는데요. 국내외의 수많은 고객과 협업 경험이 있거나, 특정 시장에 진출하려고 한다면 해당 국가의 고객을 다수 확보하고 있다는 것을 강조할 수도 있습니다.
09 | 사례연구
일반 소비자가 아닌, B2B 비즈니스의 기업 고객이라면 회사 소개서를 통해 더욱 구체적인 사례 정보를 얻고 싶어 합니다. 이를 제시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사례연구’입니다.
즉, 협업했던 고객의 사례를 과제, 대처 및 협력 방법, 접근 방식 및 결과의 구성으로 상세하게 다루는 것이죠.
사례 연구의 핵심은 해당 고객이 우리 비즈니스의 솔루션을 통해 어떻게 과제를 극복하고, 성장 했는지를 제시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다음의 3단 구조로 작성하세요.
기존 문제 현황 및 과제
솔루션(우리 비즈니스와의 협업을 통한 접근법 및 해결 방식)
결과 및 성과(구체적인 수치로 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10 | 조직 현황
회사를 이끄는 주역들은 누구인가요? 실제 어떤 임원진 또는 팀원들이 각 파트를 담당하고 있는지 보여주세요.
강력한 팀을 구성하고 있으며, 비즈니스를 시작할 준비가 되었다는 분명한 메시지를 보내세요!
(+) 회사의 특성에 맞게 더 강조하고 싶은 부분을 부각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조직구조 및 현황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스타트업이라면 팀의 모든 구성원, 배경 및 전문 분야를 소개하는 것이 더 중요할 수 있습니다.
11 | CTA + 연락처 정보
마지막 슬라이드에는 독자 또는 청중이 구체적인 액션을 취할 수 있도록 CTA를 추가합니다. 문서를 다 읽고 나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른다면 비즈니스로 이어지기 어렵습니다.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아이디어를 통해 CTA를 제시해 보세요.
“이메일을 통해 견적을 문의해 주세요”
“자세한 내용은 컨설턴트와의 미팅 일정을 예약해 주세요”
또한, 회사 주소, 담당자의 이메일, 전화번호 등 연락처 정보를 추가하는 것도 잊지 마세요!
회사 소개서 작성 팁
이제 회사 소개서를 어떻게 작성해야 할지 감이 왔다면, 몇 가지 팁을 알려드릴게요.
기업 내부 용도의 자료가 아닌, 대외적으로 프레젠테이션하는 회사 소개서의 특성상 텍스트와 시각적 요소를 조화롭게 배치하여 일목요연하게 디자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의 두 가지 방법을 활용해 보세요.
템플릿 사용하기 ㅡ 백지상태에서 처음부터 작성하고 디자인해야 한다고 생각하셨다면, 좌절은 금물! 요즘은 무료 템플릿을 제공하는 사이트들이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망고보드, 캔바, 미리캔버스 등이 있죠.
디자이너 채용하기 ㅡ 하지만 파트너십 제안, 투자 유치 목적의 중요한 피칭이라면 전문 디자이너를 채용할 것을 추천합니다.
내부 인력이 제한적이라면 프리랜서 디자이너를 채용하여 회사 소개서를 전문적으로 디자인하세요
회사 소개서는 고객, 비즈니스 파트너, 투자자 등 양한 목적으로 해당 기업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가장 처음 접하는 '회사의 얼굴'입니다. 얼굴을 잘 꾸며야 첫인상도 좋아지겠죠?
회사 소개서를 더욱 돋보이게 하는 방법, IT 전문 블로그 ‘이랜서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초기 효과를 아시나요?
첫인상이 마지막까지 영향을 미친다는 ‘초기 효과’
"회사 소개서는 기업의 첫 인상입니다."
IT 기업의 첫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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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최초, 최대 IT 전문 프리랜서 매칭 플랫폼 이랜서에는 IT 전문 디자이너 외에도 웹 개발자, 퍼블리셔, 앱/웹 디자이너 등 다양한 직 군의 전문 프리랜서 약 40만 명의 IT 전문 프리랜서가 IT 프로젝트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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