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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 앱, 궁극의 올인원 서비스로 고객을 확보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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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팁, 17 Oct 2023

슈퍼-앱


쇼핑부터 영화 감상, 외식까지! 오프라인 유통업계에선 방문한 고객들이 다른 곳으로 가지 않고 모두 해결할 수 있도록 종합 쇼핑몰을 통해 수익을 내는 구조로 비즈니스가 변하고 있습니다. 유입된 고객을 놓치지 않기 위해, 한곳에서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인데요. 


온라인 비즈니스, 특히 모바일 앱 시장에서도 한 개의 앱에서 여러 가지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들을 사로잡는 서비스가 대두되고 있습니다. 바로 플랫폼 시대에 혜성처럼 등장한 메가 트렌드, ‘슈퍼 앱’입니다. 


하나의 앱에서 여러 분야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유입된 고객의 이탈을 방지하고, 종합 서비스 앱에서만 누릴 수 있는 편리함으로 고객들을 사로잡는 슈퍼 앱플랫폼 시대를 맞이하는 기업들에게 필수 생존 전략으로 떠오르고 있는데요. 


슈퍼 앱이란 어떤 것인지 또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대한민국 No.1 IT 프리랜서 매칭 플랫폼 이랜서가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슈퍼 앱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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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 앱’이란 하나의 기능이나 서비스에 국한되지 않고, 관련된 서비스들을 연계해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앱 하나에 메시징, 쇼핑, 송금 등 광범위한 기능을 추가하여 소비자와의 접점을 늘리는 전략이지요. 


이를테면야놀자’, ‘마이리얼트립 등의 여행 앱은 숙박, 액티비티 등 여행에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해 왔는데요. 최근에는 이를 넘어서 교통이나 맛집, 전시 등의 정보까지 제공하며 ‘여가 슈퍼 앱’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지역 정보 기반의 플랫폼인 당근도 마찬가지입니다. 중고 물품 거래를 넘어 지역 정보와 인력 채용을 서비스하고, ‘당근 페이’라는 결제 기능까지 추가해 편의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배달의민족,카카오톡등 국내의 내로라하는 IT 업계의 모바일 비즈니스들은 슈퍼 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해외 시장은 어떨까요?


슈퍼 앱을 향한 해외 시장 반응

해외 시장에서도 슈퍼 앱의 인기는 뜨겁습니다. 글로벌 리서치 기관 가트너(Gatner) 2023년 10대 전략 기술 중 하나로 슈퍼 앱을 선정했는데요. 2027년까지 전 세계 인구의 50% 이상이 슈퍼 앱의 활성 이용자가 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중국의 ‘위챗’과 동남아시아의 ‘그랩’ 등 아시아 권역을 중심으로 발전해 온 슈퍼 앱은 서양에서도 그 흐름을 이어갈 전망인데요. 최근 일론 머스크는 트위터를 인수해 에브리싱 앱, ‘X’를 출시하겠다고 예고하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슈퍼 앱 시장을 향한 과감한 투자 행렬은 이제 전 세계적인 ‘산업 트렌드’가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렇다면 왜 기업들은 막대한 비용과 수고를 들여 슈퍼 앱에 올인하는 것일까요? 바로 슈퍼 앱 특유의 복합적인 기능이 강력한 ‘락인(Lock-In) 효과’를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슈퍼 앱의 강력한 락인(Lock-in)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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락인 효과란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에 소비자를 묶어 두는 효과를 의미하는데요. 금융 앱을 예로 들자면 카드 결제부터 급여 관리, 공과금 납부, 대출, 통신사 할인 등 관련 서비스를 한데 묶어 제공함으로써 다른 은행으로 변경을 어렵게 만드는 것입니다. 


이렇게 한 기업의 서비스를 여러 개 연계해 이용하는 고객은 플랫폼을 옮기면서 발생하는 불편함 또는 비용 때문에 다른 대안을 선택하기가 어려워지죠. 더불어 모바일 비즈니스에는 고객이 앱에 머무는 ‘시간 점유율’이 매우 중요한 사안인데요.

고객의 체류시간이 늘어날 수록 서비스를 사용할 확률 또한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슈퍼 앱을 활용하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유입 고객이 사용할 만한 서비스의 범주를 넓혀 앱에서의 체류시간을 늘리고, 타 경쟁 플랫폼으로의 이탈을 막는 것 또한 바로 슈퍼 앱의 ‘락인 효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슈퍼 앱의 이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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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기술이 빠르게 발달하고 복잡해지는 시대에 강력한 경쟁력으로 고객을 사로잡는 슈퍼 앱은 마구 쏟아지는 모바일 앱 서비스에 지친 고객들을 사로잡을 대안으로 뽑히며 모바일 비즈니스 시장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슈퍼 앱은 사용하는 고객뿐만 아니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에게까지 다양한 이점을 주는데요. 슈퍼 앱을 활용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이점, 함께 확인해 보겠습니다. 

 

고객에게 최상의 편의 제공

슈퍼 앱의 다중 서비스는 고객의 편의성을 높여준다는 점이 가장 큰 메리트입니다. 별도의 앱을 다운로드하지 않고도 한 앱에서 고객이 원하는 정보부터 쇼핑, 결제까지 한 번에 할 수 있다는 점이야말로 슈퍼 앱의 정체성이죠. 기업 입장에서는 앞서 언급했듯 고객의 체류시간을 늘려 앱의 수익성을 보장해 주는 장점이 있는데요. 이와 더불어 다양한 서비스로 소비자 접점을 늘려 더 넓은 고객층을 확보하는 효과도 누릴 수 있습니다.

 


강력한 마케팅 효과

슈퍼 앱은 기업이 본래 지닌 서비스와 상품, 네트워크를 연결해 그 이상의 비즈니스를 구현해 냅니다. 단일 앱으로 여러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 제공하는 것은 일상 밀착형 소비 경험을 만들어 내고 이는 브랜드 인지도를 강화할 수 있는 강력한 효과를 내죠. 최근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AI 서비스가 떠오르는 만큼, 슈퍼 앱을 통해 축적한 대량의 고객 정보는 맞춤형 마케팅부터 신규 사업 모델 개발까지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훌륭한 자산’이 됩니다.



초기 고객 확보 비용 절감

슈퍼 앱의 비용 절감은 두 가지 측면에서 이야기해 볼 수 있습니다. 하나는 제공하는 서비스 수를 하나의 앱에서 간단히 확장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앱을 목적에 따라 두세 개씩 개발하는 것이 예전 방식이었다면, 이제는 단 하나의 앱으로 복합적인 기능을 아우를 수 있어 중복되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죠. 또한 슈퍼 앱의 개발은 핵심 앱을 통해 고객을 확보한 상태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통상적이기 때문에 초기 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비용이 절감된다는 점에서도 ‘경제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슈퍼 앱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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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듯 고객 만족과 기업의 사업적 가치를 모두 충족시키는 슈퍼 앱의 등장에 모두가 출사표를 던지고 있는데요. 슈퍼 앱의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는 국내의 대표적인 성공 사례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금융 슈퍼 앱 1위 ‘토스’

대표적인 슈퍼 앱 성공 사례로는 핀테크의 개척자이자 리더로 우뚝 선 토스를 꼽을 수 있는데요. 2021년 출범한 인터넷 전문 은행 토스 뱅크는기존과는 다른  ‘완전히 새로운 은행’을 선언하며 별도의 연동 앱 설치 없이 ‘토스’라는 단일 앱에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은행, 보험, 증권 등의 금융 서비스를 포함하여 간편 인증, 전자 증명서 발행, 공과금 수납, 카드 신청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슈퍼 앱으로 성장한 토스는 젊은 고객층을 락인(Lock-in)할 수 있었습니다. 간편한 인터페이스와 높은 편의성은 절차가 복잡했던 금융 서비스의 이용을 간소화하면서 사람들을 사로잡았죠.


간편 송금 서비스로 시작한 토스는 기존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세분된 금융 서비스를 통합해 큰 반응을 끌어냈고, 이제는 승차 서비스 사업까지 영역을 넓히며 780만 이상의 고객을 확보하고 있는데요. 이처럼 안정적인 수익 모델을 구축하게 된 가장 큰 배경에는 누구보다 발 빠르게 도입한 슈퍼 앱이 있습니다. 은행 업무의 번거로움을 줄이고 각종 서비스를 통합한 슈퍼 앱으로 차세대 금융 생태계에서 우위를 선점하게 된 것입니다.

 


모든 재미를 배달하는 ‘배달의민족’

길었던 팬데믹이 막을 내리면서 배달업계가 전반적으로 주춤한 가운데 여전히 업계 1위의 안정적 성장을 유지하고 있는 기업이 있습니다. 바로배달의민족입니다. 


배달의민족은 올봄 영업이익 4,000억 대를 달성하며 흑자 플랫폼 기업으로 안착했는데요. 그 이면에는 단순 배달 서비스를 넘어 커머스와 콘텐츠, 커뮤니티를 아우르는 슈퍼 앱으로의 변신이 있었습니다. 


웹툰 서비스 ‘만화경’을 추가해 하나의 아이디로 모든 콘텐츠를 무료로 제공할뿐더러 이와 연계한 커뮤니티 기능까지 설정하는 등 다양한 서비스를 엮기 시작한 것이죠. 또한 ‘배민 스토어’를 통한 커머스 분야도 확장함으로써 이용자를 묶어 두는 똑똑한 슈퍼 앱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음식 배달부터 엔터테인먼트, 이커머스까지 소비자의 일상에 완전히 녹아든 배달의 민족은 이처럼 다양한 비즈니스 확장과 통합으로 시너지 효과를 보고 있는데요. 여기에 만족하지 않고 개발·기술 역량 또한 강화하며 국내를 넘어 글로벌 슈퍼 앱으로 도약하고 있습니다.




슈퍼 앱 개발 시 고려해야 할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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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을 사로잡는게 슈퍼 앱의 큰 이점이지만 무턱대고 기능만 확장해서는 성공을 거두기 어렵습니다. 디지털 전환 시대에 슈퍼 앱은 기업의 얼굴과도 같은 것이기에 더욱 신중해야 하는데요. 이번에는 서비스 기획부터 개발, 출시까지 슈퍼 앱을 만들 때 놓쳐서는 안 될 ‘고려 사항들’을 알아보겠습니다.


무차별 확장보다는 차별화 전략으로

단일 플랫폼 아래 서비스 카테고리를 확장해 가는 슈퍼 앱에는 자칫 기업의 정체성이 모호해질 수 있다는 위험 요소가 숨어 있습니다. 너도나도 슈퍼 앱을 출시하다 보니 서로 비슷비슷한 기능을 제시하며 오히려 브랜드 이미지를 흐리게 만들 수 있죠.


맹목적인 사업 확장은 소비자에게 거부감을 일으켜 서비스를 이탈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확장’과 동시에 ‘깊이’를 가져야 합니다. 더욱 차별화된 전략이 필요하죠. 정확한 타겟팅과 고유 서비스에 기반한 유기적인 확장으로 본연의 개성과 가치를 유지하는 앱을 만드는 것이 포인트라는 사실, 꼭 기억하세요.



더 많은 정보 더 강력하게 보안해야

하나의 아이디로 많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슈퍼 앱은 그만큼 고객의 정보도 넘쳐나기 때문에 데이터 관리에 더욱 민감해야 합니다. 해킹이나 피싱 등의 외부 공격을 당할 경우 치명적인 피해를 입게 되기 때문입니다. 


슈퍼 앱을 운영하는 기업이라면 개인 정보는 기본이고 대화내용, 소비 내역, 금융 정보까지 각종 고객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할 시스템이 필요한데요. 현재 출시된 슈퍼 앱들도 안면이나 지문, 생체인식부터 2단계 인증 등 다양한 보안 시스템을 갖추고 있지만, 기술이 고도화되는 만큼 기존의 보안을 넘어서는 강력한 차세대 보안 경쟁력이 필요해 보입니다.



멀티보다 중요한 핵심 서비스

기업이 슈퍼 앱으로 진화하는 과정에서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은 바로 ‘핵심 서비스의 탁월한 기능’입니다. 다종의 서비스를 추가하다가 핵심 서비스의 질이 떨어지게 된다면 이 또한 사용자의 이탈 사유가 됩니다. 


예를 들어 채팅이라는 핵심 서비스를 제공하는 앱이 다른 기능을 확장하느라 채팅 서비스 속도가 떨어진다면 슈퍼 앱으로서의 메리트도 떨어지겠죠. 앱의 안정성으로 핵심 서비스에 불편이 없도록 하는 것이 ‘제1의 목표’가 되어야 합니다. 서비스 가중과 복잡성의 늪에 빠지지 않도록 개발과 운영 단계에서 주의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슈퍼 앱 개발은 이랜서와 함께!

글로벌 슈퍼 앱 시장 규모는 2022년 기준 약 81조 원으로 평가되며, 2030년까지 8년간 연평균 성장률은 ‘27.8%’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는데요. 이를 통한 비즈니스 기회는 더욱 확장되고 심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새롭게 열린 디지털 경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슈퍼 앱으로 미래 경쟁력을 갖고 싶다면 이랜서와 함께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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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No.1 IT 프리랜서 매칭 플랫폼 이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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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랜서는 2,000년에 설립된 대한민국 최초의 IT 프리랜서 매칭 플랫폼입니다. 23년 동안 ‘약 '55,000건’이 넘는 프로젝트에 데이터로 검증된 IT 프리랜서들을 매칭하며 ‘약 9,800억 원’의 프로젝트를 수주했습니다. 


대한민국 최초의 IT 프리랜서 매칭 플랫폼답게 우리나라 프리랜서 플랫폼 가장 많은 프리랜싱 데이터와 가장 많은 IT 전문 프리랜서 약 40만 명을 보유, 프로젝트에 제일 적합한 IT 프리랜서를 데이터로 검증 & 매칭하여, 프로젝트 재의뢰율 98%를 달성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서비스로 고객을 사로잡는 슈퍼 앱, 고객 만족을 위해서는 모바일 앱 기능 하나 하나에 사용자 편의를 고려한 서비스 정신이 담겨야 하는데요. 아무나 할 수 있을까요?





슈퍼 앱 개발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

개발자의 협.업.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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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 앱 개발, 전문성만 있다고 다 개발할 수 있을까요? 슈퍼 앱 개발하나의 앱에 여러가지 기능을 담아야 하는만큼 다양한 부서와의 협업이 필요합니다. 의사소통을 통해 필요한 기능만 제.대.로 담아 개발해야 하는데요. 그러기 위해서 무엇보다 개발자의 ‘협업 능력’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런데, 협업 능력은 어떻게 검증할 수 있을까요? 바로 ‘데이터’입니다.  


“습관을 보면 성격이 보인다”라는 말이 있듯이 개발자가 일하면서 쌓은 평판이나 전문성 등의 데이터를 확인하면 ‘인성’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개발자를 채용할 때, 개발자의 경력 기술서나 포트폴리오만 확인하고 채용하는 경우가 많으나 그것만으로 부족해 개발자 채용에 어려움이 겪는 기업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랜서라면 걱정이 없습니다. 무려 23년동안 쌓은 데이터를 통해 IT 프리랜서를 검증하기 때문인데요.





23년의 노하우와 데이터로 활용해

‘전문성’‘인성’ 모두 검증된 IT 프리랜서 매칭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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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랜서는 프로젝트에 가장 적합한 IT 프리랜서를 매칭하기 위해, 전문성과 인성까지 데이터를 통해 철저하게 검증합니다. 23년 동안 프로젝트에 IT 프리랜서를 매칭하면서 확보한 [약 1.5억 개]의 서비스 데이터와 [350만 개]의 프리랜서 평가 데이터를 통해, 개발자의 ‘전문성’과 ‘인성’ 모두 철저하게 검증하여 프로젝트에 가장 적합한 IT 프리랜서를 매칭합니다. 23년의 데이터의 양, 어마어마하죠. 그런데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더 나은 매칭 서비스 제공을 위한

1:1 전담 매니저의 ‘검증된’ 매칭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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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랜서는 이랜서를 사용하는 기업이 최고의 만족을 느낄수 있게, 프로젝트 등록 시 1:1 전담 매니저를 배치하여, 검증된 매칭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데이터를 통해 IT 프리랜서를 추천 받아도 마음에 들지 않는 경우가 있을 수 있잖아요? 그런 경우를 대비해 전담 매니저가 1:1로 기업들의 요구사항을 면밀히 확인하며, 이랜서에 등록된 IT 프리랜서 40만 명 중 가장 적합한 프리랜서를 검증하여, 매칭을 진행합니다. 


이랜서에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은 IT 프리랜서가 등록되어 있는데요. React Native뿐만 아니라 자바, 파이썬, 코틀린(Kotlin), Type Script 그리고 iOS 운영체제에서의 개발을 위한 C++, Swift 개발자, 다양한 개발 직군과 함께 React, Vue, Angluer, Next js를 활용하는 프론트/백엔드 개발자 그리고 퍼블리셔, 기획자, UI/UX 디자이너까지 슈퍼 앱 프로젝트 개발에 필요한 모든 직무의 IT 전문가를 이랜서에서 매칭 받을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가 끝난 후에도 계속되는 매칭 서비스

이래서 이랜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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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개발이 끝났다고 해서 모바일 서비스가 끝난 건 아니죠. 경쟁이 치열한 모바일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선 고객들의 피드백을 빠르게 반영하여 서비스를 개선해야 고객들을 사로잡을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유지, 보수를 할 수 있는 개발자가 필요하죠. 


이랜서는 이랜서를 사용한 기업들이 프로젝트 개발 후에도 최고의 서비스를 유지할 수 있게 필요한 인력자원을 검증하고 매칭하여, 지속적인 IT 인재 매칭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덕분에 이랜서를 사용하는 기업들은 프로젝트와 서비스 제공에 온전히 집중하여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필요한 인력을 원하는 시기에”

이랜서만의 프리미엄 매칭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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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 앱 프로젝트가 온전히 성공할 수 있게, 23년의 노하우와 데이터를 바탕으로 IT 프리랜서를 매칭합니다. IT 전문가 채용, 고민하지 마시고 이제 이랜서에게 맡기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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