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IT인재 매칭 이랜서, 일본 시장 진출

기술 변화에 대응하는 IT 인력: 이력서에 AI 경험을 추가해야 하는 이유

박우진 컬럼

(주)이랜서 소식, 28 May 2024

ai-기술


역사적으로 기술의 변화에는 언제나 많은 도전과 기회가 따랐다. 구텐베르크의 활자 인쇄술 발명 이후로 종이책이 대중화되고, 증기 기관의 발명으로 산업혁명이 도래한 것처럼 말이다. 


오늘날, 끊임없이 변화와 발전을 거듭하는 기술의 중심에는 AI가 있다. 그러므로 현대사회의 IT 인력이 변화의 물결을 타기 위해서는 기술 리터러시, 특히 AI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AI 기술에 대한 이해가 중요한 이유


ai-기술-종류


AI와 머신 러닝은 거의 모든 IT 업계 직무에 지대한 영향을 주고 있다. IT 업계에서 일하기 위해 AI와 머신 러닝을 공부하는 일은 이제 예삿일이 아니다. 소프트웨어 개발부터 데이터 분석, 네트워크 보안에 이르기까지 AI 기술은 작업 효율성을 높이고, 새로운 솔루션을 제공하며,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필수적이다. 


게다가 IT 기술이 필요한 다양한 분야에서 폭넓게 활용되고 있다. 예를 들어, 의료 분야에서 AI는 환자 진단의 정확성을 높이고, 금융에서는 사기 탐지 시스템을 개선하는 데 사용된다. IT 전문가에게 AI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은 이제 기본 자격이 되고 있다.


이런 상황이기에 기술의 발전은 IT 인재에게 새로운 직업 창출의 기회를 선사하게 되었다. AI 기술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IT 인력이라면, 더 중요하고 새로운 역할을 맡을 수 있기 때문이다. AI 기술의 수요가 늘어나면서, AI 시스템을 설계, 구현, 관리할 수 있는 인재에 대한 수요 역시 계속 늘어났다. 


ai-기술-동향


'생성형 AI 엔지니어', 'AI 데이터 분석가', 'AI 프로덕트 매니저', ‘AI 프롬프트 엔지니어’와 같은 포지션이 프로젝트를 이끌고, 기업의 AI 전략 수립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면서, 이 직군의 연봉 역시 상승했다. 자신의 커리어를 발전시키고 싶은 인재라면, AI 기술을 배우고 익히는 것을 추천하는 이유다. 


“기술 변화에 적응하는 능력은 

장기적인 커리어 성장을 위한 중요한 역량이다.” 


기술이 빠르게 변화함에 따라, 적응하고 배우는 능력 없이는 기술 경력의 성장이 제한될 수밖에 없다. AI와 같은 분야에서 최신 지식을 유지하는 것은 전문성을 유지하고 발전시키는 데 필수적이다.


게다가 AI 기술은 개인의 발전뿐만이 아니라, 기업과 조직의 발전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조직 안에 AI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IT 전문가가 있다면, 양질의 데이터에 기반하여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새롭고 창의적인 방법을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자면, 인공지능 챗봇을 활용하여 고객 서비스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거나, 머신 러닝을 이용해 물류 최적화를 달성하는 등의 혁신은 기업의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결론적으로, IT 인재라면 AI 및 관련 기술을 이해 및 학습하고, 관련 경험을 이력서에 녹여 내기를 권한다. 


이는 현재 IT 업계의 수요를 정확히 공략하는 전략일 뿐만 아니라, 경력을 개발할 수 있는 더 많은 기회를 얻고, 전문성을 개발하며, 빠른 기술 변화에 대응하여 경쟁력을 유지하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또, 개인의 커리어 성장에만 기여하는 것이 아니라, 더 나아가 조직과 사회 전체의 혁신과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다. 이처럼 IT 전문가가 AI 기술을 이해하는 일은, 시대의 변화에 발맞춰 나아가기 위한 중요한 열쇠가 될 것이다.


ai-기술-발전


오늘의 티(Tea)는 세계 3대 홍차 중의 하나인 ‘다즐링티’이다. 다즐링은 ‘벼락과 천둥의 땅’이라는 뜻의 티베트어로, 다즐링 마을이 전 세계에서 3번째로 높은 산인 칸첸증가 근처임을 생각해 보면 왜 벼락과 천둥의 땅임을 알 수가 있다. 


ai-기술-사례


봄철의 노곤함에서 깨어나게 해주는 벼락과 천둥의 맛 다즐링을 추천한다. Would you like a cup of tea?


“Would you like a cup of tea?”

마차(Matcha) 한잔 어떠세요?

 

[T1530 박우진 칼럼]은 국내 최대 IT 인재 플랫폼인 ㈜이랜서의 박우진 대표가 오후 3시 30분 애프터눈 티 타임에 오늘의 차와 함께 IT 관련 트렌드, 일과 라이프 스타일에 대해 24년차 프리랜서 전문가의 경험과 인사이트를 공유하는 칼럼입니다.


ai-기술-현황



박 우 진

㈜이랜서 대표이사/CEO, 프리랜서 전문가

고려대학교 공학석사

스탠포드 경영대학원 SEIT 수료

청와대 직속 ‘경제노동사회 위원회 위원’ 활동

정통부장관상, 일자리창출 방통위원장상 수상


이랜서는 24년동안 쌓은 데이터와 노하우를 바탕으로 기업에게 인성과 실력이 모두 검증된 프리랜서를 매칭하는 대한민국 최초, 최대 IT 프리랜서 매칭 플랫폼입니다.





최신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