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랜서, AI '씨름' 동작 분석 알고리즘 과기정통부 NIA 우수과제 선정

IT 아웃소싱, 더 이상 돈 낭비 하지마세요!

IT 비즈니스의 모든 것

비즈니스 팁, 20 Oct 2022

it-아웃소싱-외주업체-이랜서에서-해결하세요


IT 기업에 종사하는 A 기업은 새로운 애플리케이션 개발 프로젝트를 위해 UI/UX 디자인 프리랜서 김 OO 씨를 고용했습니다. 김 OO 씨는 프리랜서로써 경험이 많고, 이전에 비슷한 프로젝트를 수행한 경력이 있어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관련 디자인과를 졸업하였고, UI/UX 디자인 쪽에서 근무한 경험도 많았기에 신뢰감이 높았습니다.



그러나 막상 프로젝트가 시작되니, 기대했던 수준의 디자인이 나오지 않았습니다. 여러 번의 회의를 거치며 작업물을 계속 수정하도록 요청했지만, 디자인의 품질은 개선되지 않았습니다. 김 OO 씨가 일했던 프로젝트의 담당자를 수소문해 확인해 보니 김 OO씨의 문제는 커뮤니케이션에 있었습니다.



이 전 프로젝트를 작업할 때도 프로젝트 담당자들과 커뮤니케션이 원할하지 않았고, 이로 인해 디자인에 대한 코멘트가 제대로 반영되지 못해 프로젝트가 지체되었습니다. 결국 A 기업은 다른 프리랜서 디자이너를 채용하여 프로젝트를 완료하게 됐습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새로 개발한 어플리케이션은 사용자들의 기대를 만족시키지 못했습니다.

프리랜서 교체로 인해 급하게 작업한 UI/UX 디자인면에서 사용자들의 나쁜 평을 받고 말았고, UI/UX 디자인을 다시 손봐야 했습니다.

 

A 기업은 프로젝트 기간의 지체로 인한 비용과 아니라 김 OO 씨의 채용 비용까지 책임져야해서 손해가 막심한데요. 'IT 아웃소싱' 어떻게 해야 프리랜서 채용을 잘할 수 있을까요?





IT 아웃소싱

더 이상 돈낭비 하지 마세요!





IT 분야의 기획 및 개발 니즈는 업종을 불문하고 치솟고 있습니다. 특히 정규직 채용에 대한 부담이 있지만, 반드시 IT 직군의 고용이 필요한 비(非) IT 분야의 기업들은 아웃소싱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아웃소싱' 어떻게 하면 제대로 또 안전하게 할 수 있는지 대한민국 최초, 최대 IT 프리랜서 매칭 플랫폼 이랜서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아웃소싱 뜻


아웃소싱(Outsourcing) 뜻은 기업의 일부 또는 특정 부서 전체의 업무를 외부 기관에 위탁하여 수행하는 것입니다. 내부 직원들만으로 구성된 팀이 수행하는 것은 ‘인소싱'이라 하며, 이는 아웃소싱과 반대되는 개념입니다.


아웃소싱이란 용어는 본래 ‘자체 생산 vs. 위탁 생산’이 주요 의사결정 영역이었던 생산 분야에서 사용하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생산 분야뿐만 아니라, 90년대 이후에는 기술의 급격한 발전을 거치며 IT 분야의 아웃소싱 추세가 급속도로 확산하기 시작했습니다. 기업의 IT 관련 기능 기획 및 개발 업무의 일부 또는 전체를 아웃소싱하는 IT 아웃소싱은 흔히 ITO(IT Outsourcing)라고도 합니다.



| 아웃소싱의 3가지 종류


아웃소싱의 종류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일반적인 세 가지 형태는 다음과 같습니다.


01. IT 아웃소싱 ㅡ 기업의 IT 관련 기능 기획 및 개발 업무를 외부 기관에 외주 맡기는 것을 말합니다. 여기에는 개발자, 웹 디자이너, 웹 기획자웹 퍼블리셔 등의 직군이 포함됩니다. 예를 들어, 은행 및 카드사 등의 금융기관 또는 패션 브랜드 등은 실제로는 IT 업종에 속하지 않지만, IT에 대한 니즈가 존재합니다. 기술이 발전하고 스마트기기가 상용화함에 따라 업종을 막론하고 웹사이트 및 앱 개발이 필수가 된 것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정규직 채용은 불필요하지만, IT 분야에 대한 투자는 꼭 필요한 비(非) IT 분야의 업종에서 IT 아웃소싱을 채택합니다.


02. 비즈니스 프로세스 아웃소싱(BPO, Business Process Outsourcing) ㅡ 기업은 비즈니스 프로세스에서 반복적으로 처리해야 하는 업무는 외주를 맡겨 효율성을 확보합니다. 대표적인 예로, 고객 서비스 팀 전체를 아웃소싱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03. 제조 아웃소싱 (Manufacturer Outsourcing) ㅡ 나이키, H&M, ZARA 등 제조 상품을 판매하는 브랜드의 제품을 살펴보셨나요? 아마 “Made in China”라고 적힌 것을 발견하셨을 텐데요. 이처럼 해외의 제조공장에서 제품을 생산하는 것이 제조 아웃소싱의 대표적인 예시입니다.



| 기업들이 아웃소싱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it-외주-업체


기업들이 외주를 맡기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조직의 효율성 또는 비용 측면에서 정규직을 채용하는 것보다 더 이득이 많은 경우에 아웃소싱을 택합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이유가 있습니다.


  • 비용 절감 및 고용의 유연성 확보 ㅡ 정규직 채용의 필요성이 적고, 정해진 기간에만 특정 프로젝트를 위한 인력이 필요한 기업의 경우 아웃소싱을 선택합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와 같이 메인 비즈니스로 IT 분야에 주력하는 기업이라면 정규직 개발자 등을 채용하는 데 집중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도 IT 분야의 업무가 꼭 필요합니다. 하지만 한시적으로 필요하죠. 은행과 같은 금융권의 경우, 비대면 금융거래가 급증함에 따라 시스템 및 앱 개발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된 것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마트 및 백화점 등도 본래는 유통업에 속하지만, 온라인몰 또는 모바일 앱을 통해 구매하는 고객의 비율이 크게 증가하자 자체 앱 개발 및 옴니채널 시스템 구축 등 IT 기술에 몰두하고 있는 것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이처럼 정규직 채용에 부담이 있는 비(非) IT 분야에서는 비용 절감과 고용의 유연성 확보를 위해 프로젝트 단위로 외주를 맡깁니다.


➤ 연관 콘텐츠: 프리랜서 개발자에게 성공적으로 IT 외주를 맡기는 방법 알아보기

it-아웃소싱


  • 핵심 업무에 집중내부 직원이 핵심 업무에 집중하도록 지원하여 효율성을 극대화할 목적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더 중요하고 긴급한 일을 처리해야 하는 직원이 자신의 전문 분야에서 벗어난 업무를 배우기 위해 많은 시간을 들여야 한다면 이는 곧 조직의 손실로 이어질 것입니다. 따라서 해당 분야의 프리랜서 전문가 등에게 외주를 맡기고, 내부 직원은 핵심 업무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 최고 인재와의 협업을 통해 전문성 획득 ㅡ 탄탄한 경력과 전문성을 보유한 능력 있는 인재 고용은 모든 기업의 희망 사항입니다. 하지만 예산 부족 또는 기타 내부 사정 등의 이유로 정규직 채용이 어려운 상황일 수 있는데요.

    몸값이 치솟을 대로 치솟은 개발자 및 웹 디자이너 등의 IT 직군을 정규직으로 채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기업도 최고 인재와 협업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많은 기업이 아웃소싱을 통해 능력 있는 프리랜서 인재를 고용하여 전문성과 최상의 결과물을 얻을 수 있었다는 사실에 만족감을 드러냅니다.




기업을 위한 IT 아웃소싱 성공 팁


| IT 아웃소싱 구인 방법 2가지


헤드헌팅 업체 vs. IT 프리랜서 플랫폼


IT 아웃소싱의 구인은 전통적으로는 헤드헌팅 업체를 통해 구하는 경우가 일반적이었습니다. 하지만 기술의 발전과 함께 온라인 플랫폼이 생겨났고, 기업이 방대한 양의 인재 풀에서 원하는 후보자와 매칭할 수 있어 선택의 폭이 넓어졌습니다. 다음과 같이 IT 인재를 아웃소싱하는 일반적인 2가지 방법입니다.


01. 헤드헌팅 업체 통해 구하기

헤드헌팅 업체에서 기업이 원하는 프로젝트 조건에 부합하는 인력을 구해 복수의 후보군을 제시합니다. 기업에서는 인터뷰, 과제전형 등 몇 단계를 거쳐 최종 인원을 선발하여 계약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단, 헤드헌팅 업체는 보통 ‘구인’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어 구인이 완료되면 중개 프로세스도 종료되는 것이 보통입니다. 또한, 기업 입장에서는 헤드헌팅 업체로부터 전달받는 한정적인 프로필 중에서만 선택이 가능하다는 한계점이 있고, 그마저도 기업의 요구조건과 동떨어진 후보자를 추천하는 경우도 있어 정보의 접근성 측면에서 일방통행 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02. 프리랜서 플랫폼 통해 구하기

반면, 프리랜서 플랫폼은 조금 더 양방향 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업의 담당자가 온라인상에 존재하는 플랫폼에서 여러 인재의 프로필을 직접 확인하고, 관심이 있다면 먼저 인터뷰를 요청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이랜서와 같은 일부 프리랜서 사이트의 경우 담당 매니저가 배정되어 인재 매칭부터 계약 관련 사무업무, 중재 등 프로세스의 모든 단계에서 전담 케어 방식으로 지원합니다.


➤ 프리랜서 플랫폼을 통해 프리랜서 IT 전문가를 찾았다면? 프리랜서 계약서 작성 및 고용을 위한 Tip을 확인하세요!



| IT 프리랜서 플랫폼 선택하기


매칭형 vs. 마켓형


프리랜서 사이트를 통해 IT 아웃소싱을 결정한 기업이라면 어떤 중개 플랫폼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요? 프리랜서 플랫폼에는 다음의 두 가지 타입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기업의 선호도에 따라 선택하면 됩니다.


01. 매칭형

매칭형 플랫폼은 보통 담당 매니저가 인재 매칭에서부터 프로젝트 완료 시점까지 모든 프로세스를 지원하는 ‘풀 서비스’ 방식으로 운영되며, 이랜서와 같은 플랫폼이 여기에 속합니다.

기업이 프로젝트를 등록하면 담당 매니저가 배정됩니다. 초기 상담이 진행되는 동안 상주, 재택 등 기업에서 원하는 근무 방식과 후보자에게 요구되는 필수 스킬 및 업무 경력 등의 희망 조건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이후, 담당 매니저가 여기에 부합하는 최적의 인재를 찾아 추천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따라서 방대한 양의 인재 풀을 보유한 플랫폼을 선택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물론 매칭형 플랫폼이라 해도, 매니저의 매칭 서비스를 지원받는 동시에 기업 담당자가 인재 프로필과 포트폴리오를 직접 확인하고, 인터뷰를 제안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02. 마켓형

마켓형 플랫폼은 프리랜서 회원들이 프로필과 판매용 서비스 목록을 등록하면 기업이 검색을 통해 수많은 후보자 중에서 관심이 있는 사람에게 연락을 취해 대화를 시작하거나, 바로 서비스를 ‘구매'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쉽게 말해, 물건을 구매하듯이 서비스를 구매하는 방식이 바로 마켓형 플랫폼인데요.

번역, 글쓰기, SNS 및 블로그 마케팅처럼 일회성 작업(gig)을 맡기고자 한다면 마켓형 플랫폼이 더 적합합니다. 하지만 웹 사이트나 앱 개발, 웹 디자인웹 기획 등 일정 기간 프로젝트 단위로 진행되는 IT 아웃소싱 계약을 원한다면 마켓형 플랫폼보다는 매칭형 플랫폼이 더 나은 선택이 될 수 있으며, 실제로 많은 기업이 이 옵션을 선택합니다. 

마켓형 플랫폼 같은 경우, 기업 담당자 입장에서는 광고된 내용에만 의지해 판단할 수밖에 없어 리스크가 존재합니다. 광고와 달리 실제로는 비전문가이거나, 허위 경력, 작업 결과물의 퀄리티 이슈, 가짜 리뷰(일명 리뷰 알바) 등 여러 위험 요소에 대해 충분히 생각해 본 후 결정해야 합니다.




이랜서를 통해 성공적인 아웃소싱을 경험하세요!



이랜서는 39만 명 이상의 인재 풀을 보유한 대한민국 최초, 최대의 IT 프리랜서 플랫폼입니다. 담당 매니저가 구인부터 프로젝트 완료 시점까지 기업에 필요한 모든 프로세스를 지원하는 매칭형 플랫폼으로, 경력 및 스킬이 검증된 프리랜서를 찾는 기업에 추천합니다. 실제 이랜서의 IT 아웃소싱을 위한 프리랜서 구인 서비스를 이용해 본 기업 고객의 리얼 후기를 확인해 보세요!


이랜서만 고집하시나요?


아웃소싱-장단점-수수료

—>  이랜서 후기 영상 보러가기


최고의 인력 풀을 보유한 이랜서를 선택했고, 매니저님들의 적극적인 지원을 받았습니다.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고도화된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웹 에이전시 및 SI(시스템 통합) 회사에 최적화되어 있어 특히 이 분야의 기업들에게 더욱 추천합니다. 


ㅡ 웹 에이전시 ‘제오젠’ 임동석 상무이사



많은 플랫폼 중 이랜서를 선택한 이유요?


01. 고퀄리티, 검증된 인재


인력 프로필을 주실 때 특장점, 

필요한 경력을 정리해 주셔서

 빠르고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다른 회사에 비해서 추천 인력의 

퀄리티가 높습니다.

 

ㅡ 아** 기업 담당자


이랜서 소개 인력은 이랜서 

내부적으로 검증이 된 인력이라

인터뷰 이후에도 능력치에 

대한 의심이 없습니다.

 

ㅡ 에** 기업 담당자



02. 까다로운 구인 조건에도 빠른 매칭이 가능!


특수 툴의 사용이 가능해야 하는 여건상, 

상당한 기간이 걸릴 것이라는 예상과 다르게

훨씬 빠른 기간 내에 무사히 프리랜서 구인이 

완료되었고, 오셨던 분들의 실력도 매니저님이 

잘 선별해 주셔서 무사히 프로젝트를 

마치게 되었습니다. 


많은 구인 플랫폼과 

업체들이 있지만 이랜서는 믿고 

거래할 만한 업체라고 

자신 있게 추천해 드립니다.

 

ㅡ 앵** 기업 담당자



03. 걱정 NO! 아웃소싱의 모든 프로세스 지원


소개에서 인터뷰, 계약, 진행까지 

프로젝트 전반을 이랜서가 조율해 줘서

순조롭게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ㅡ 수** 기업 담당자

 

업무에 잘 맞는 프리랜서들을 

소개해 줘서 감사했습니다.

회사와 프리랜서 사이에서 

중재를 하는 데 많은 도움을 주셨습니다.

 

ㅡ 더** 기업 담당자




남자 마음 남자가 잘 알고

여자 마음 여자가 잘 알듯이


IT 프로젝트는

 IT 전문가가 잘 압니다.


약 39만 명의 

IT 전문 프리랜서가 사용하는

IT 전문 프리랜서 매칭 플랫폼 이랜서에서

IT 전문 프리랜서를 찾아보세요



이랜서는 2000년에 설립된 국내 최초, 최대 IT 전문 프리랜서 매칭 플랫폼으로 현재까지 2만 8000여리뷰

약 35만 개프리랜서 평가 데이터를 쌓고 있는 ‘검증된 IT 전문 프리랜서 매칭 플랫폼입니다.


it-전문-프리랜서-플랫폼-이랜서



최신 블로그